한국의 사회사상과 시민적 권리의 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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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01 1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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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의 의지적 행동은 의업 구업 신업으로 총칭되는데, 이들이 낳는 과보는 그 자체가 새로운 업인이 되어 또다른 과보를 낳는 과정이 그치지 않는 까닭에 윤회가 그치지 않고 그 존재도 고통의 삶을 무한히 반복한다는 것이다. 십악업은 …(省略)
다. 업을 불교에서는 열 가지로 분류한다.한국의_사회사상과_시민적_권리의_기원 , 한국의 사회사상과 시민적 권리의 기원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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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사회사상과 시민적 권리의 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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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사회사상에 관하여 유교와 불교로 나누어 설명하고 현대에 와서 복지국가의 전통과 시민적 권리에 대하여 알아본 글입니다. 즉 업과 보는 인과 관계에 놓여있다 특히 불교에서는 업과 보를 인간의 의지적 작용과 그에 대한 객체의 필연적 reaction(반응)을 나타내는 말로 이해하고 있다 불교학개론 79~80쪽
그리하여 선업에는 선한 과보가 따르고 악업에는 악한 과보가 따른다고 이해된다 업보설은 윤회설과 상호 연관되어 있다 즉 윤회란 개인의 차원에서 볼 때 개인의 의지적 작용인 업이 그 과보를 낳는 과정이다.
한국의 사회사상에 관하여 유교와 불교로 나누어 설명하고 현대에 와서 복지국가의 전통과 시민적 권리에 대하여 알아본 글입니다.
1. 서언
2. 유교의 사회사상
(1) 인간관
(2) 민본사상과 인정
(3) 항산과 항심
(4) 인과 의
(5) 예와 인화
(6) 「서명」과 대동
3. 불교의 사회사상
(1) 사성체와 삼법인
(2) 연기설
(3) 업보설
(4) 사회관
(5) 윤리관
(6) 승단의 사회성
(7) 전륜성왕의 정치
(8) 정토
(9) 자비
4. 복지국가의 전통과 市民적 권리의 기원
(1) 한국에서의 유교 불교의 수용과 실천
(2) 전근대시기의 민의 위상
(3) 사회복지 추구의 history
5. 전통과 현대의 조화
업(karma)이란 ‘작위’나 ‘일’을 의미하고, 보(vipaka)는 업이 原因으로 작용하여 나타난 결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