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유아언어교육접근법2 / 3. 유아언어교육접근법 ·언어학습은 유아기에 이루어야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04 17:43
본문
Download : 유아언어교육접근법2.hwp
그러나 어떻게 언어학습을 시켜야 하는가는 교육철학에 따라 다양한 관점을 취하고 있다...
순서
Download : 유아언어교육접근법2.hwp( 50 )
인문사회 유아언어교육접근법2 / 3. 유아언어교육접근법 ·언어학습은 유아기에 이루어야
설명
[인문사회] 유아언어교육접근법2 / 3. 유아언어교육접근법 ·언어학습은 유아기에 이루어야
3. 유아언어교육접근법 ·언어학습은 유아기에 이루어야 할 중요한 과업이다. 공통된 것은 인간의 생애 가운데 유아기가 언어학습에 가장 중요한 시기라는 것이다. 읽기 학습을 위해서는 읽기 준비도 교육(신체적, 지각저, 인지적, 정의적, environment(환경) 적인 일련의 기술들을 익히는것)이, 쓰기 학습을 위해서는 쓰기 준비도 교육이 선행되어야 한다. . 유아기 언어교육의 관점𠍐년대 성숙주의 effect(영향) → 1960년대 ∼ 1980년대 후반에 이르기까지는 행동주의에 의해 유아언어교육은 학교교육을 위한 준비도 교육→1980년대 이후 상호작용주의에 입각한 총체적 언어교육→1990년대 중반부터 총체적 언어교육과 음운, 단어중심의 교육을 지지하는 균형 잡힌 언어교육강조 )성숙주의적 관점 ·음성언어중심의 교육-유아들의 언어발달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순서대로 발달을 하므로 유아기는 아직 읽기, 쓰기보다는 듣기, 말하기가 발달하는 시기, 고로 유아의 언어교육은 음성언어인 듣기, 말하기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봄. ·읽기 준비도 교육-다만 문자 언어의 학습은 준비도 교육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쓰기 준비도 교육-쓰기는 읽기가 먼저 발달한 후에 발달한다고 보았음 고로 문자언어학습의 주요관심은 읽기에 있었으나 읽기 학습이후에 제공되는 쓰기 교육을 위한 쓰기 준비도 교육으로는 environment(환경) 적으로 여러 가지 쓰기 샘플을 제시하고 쓰기 도구를 준비하여 주는 것. 즉자연스럽게 쓰기 활동을 하도록 유도함. ·교사-풍부한 언어적 environment(환경) 을 제공하고 유아의 표현에 민감하고 즉각적으로 반응해줌 )행동주의적 관점 ·행동주의관점에서는 유아의 언어발달이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진다고 봄 ·고로 음성언어가 문자언어보다 먼저 배워야 하는 쉬운 단계로 봄 그러므로 듣기, 말하기의 음성언...

다. 심리학r·언어학·교육학등의 학문분야에서 인간이 언어를 학습하는 방법에 대한 논의가 계속되고 있다...
3. 유아언어교육접근법 ·언어학습은 유아기에 이루어야 할 중요한 과업이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3. 유아언어교육접근법 ·언어학습은 유아기에 이루어야 할 중요한 과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