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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질관련장애 평가] 물질관련장애(물질장애)의 평가내용(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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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12 1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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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靑少年(청소년) 은 성인에 비하여...

[물질관련장애 평가] 물질관련장애(물질장애)의 평가내용(방법)
목차

물질관련장애의 평가

I. 평가내용
1. 1차적 약물남용과 2차적 약물남용평가
2. 물질사용평가
3. 물질사용 방법평가
4. 물질사용 동기평가
5. 물질사용에 따른 결과평가
6. 가족평가
7. 학교적응 및 동년배집단 평가
8. 성격평가
9. 심리적 장애평가
10. 기타

II. 선별도구를 통한 평가
물질관련장애의 평가

I. 평가내용

물질을 사용하는 靑少年(청소년) 을 평가하는 경우 매우 세심한 주의를 해야 한다. 물질의 남용이 일차적인가 아니면 이차적인가에 따라 우선적으로 개입해야 하는 치료 및 상담의 목표(目標)가 달라져야…(drop)




레포트/인문사회
[물질관련장애 평가] 물질관련장애(물질장애)의 평가내용(방법)
설명





다. . 따라서 靑少年(청소년) 의 물질사용을 평가하는 경우 신뢰를 쌓고 물질사용과 관련된 다양한 영역에 상대하여 체계적이고 포괄적으로 평가를 해야 한다.
[물질관련장애 평가] 물질관련장애(물질장애)의 평가내용(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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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물질관련장애 평가] 물질관련장애(물질장애)의 평가내용(방법)
목차

물질관련장애의 평가

I. 평가내용
1. 1차적 약물남용과 2차적 약물남용평가
2. 물질사용평가
3. 물질사용 방법평가
4. 물질사용 동기평가
5. 물질사용에 따른 결과평가
6. 가족평가
7. 학교적응 및 동년배집단 평가
8. 성격평가
9. 심리적 장애평가
10. 기타

II. 선별도구를 통한 평가
물질관련장애의 평가

I. 평가내용

물질을 사용하는 靑少年(청소년) 을 평가하는 경우 매우 세심한 주의를 해야 한다.
그러나 靑少年(청소년) 은 성인에 비하여 물질을 사용하는 형태나 신체적 결과에서 성인과 다른 양상을 보이므로 성인을 위주로 개발된 진단체계를 적용하는 것도 어렵고 자신과 관련된 정보도 잘 공개하지 않으며 가족 또한 사용하는 물질의 종류나 양을 잘 모르기 때문에 체계적으로 평가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닐것이다. 왜냐하면 靑少年(청소년) 이 물질을사용한 경험이 있다고 해서 모두 물질남용으로 진단되거나 물질남용자가 아니기 때문일것이다 대부분은 호기심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물질남용 수준으로 발전하지 않고 물질사용을 중지하는 경우가 많다.
이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평가가 필요하다. 설령, 물질남용 위험집단이나 물질남용으로 분류가 되는 경우에도 `비행靑少年(청소년) 이나 물질남용자`로 낙인찍어서는 안 된다된다.

(1) 1차적 약물남용과 2차적 약물남용평가

물질남용과 관련된 평가를 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요인은 물질남용이 일차적인가 아니면 이차적인가 하는 것이다. 설령, 물질남용 위험집단이나 물질남용으로 분류가 되는 경우에도 `비행靑少年(청소년) 이나 물질남용자`로 낙인찍어서는 안 된다된다. 왜냐하면 靑少年(청소년) 이 물질을사용한 경험이 있다고 해서 모두 물질남용으로 진단되거나 물질남용자가 아니기 때문일것이다 대부분은 호기심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물질남용 수준으로 발전하지 않고 물질사용을 중지하는 경우가 많다. 일차적 약물남용이란 물질의 사용이 관련요인들의 영향을 받지 않고 먼저 일어난 경우를 말하며, 이차적 물질남용이란 관련요인들의 영향으로 인하여 물질을 사용하게 되는 경우를 말한다.
REPORT 74(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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