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취동기] 앳킨슨(Atkinson), 맥클레랜드(Mcclelland)의 성취동기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3-11 06:21
본문
Download : [성취동기] 앳킨슨(Atkinson), 맥클레랜드(Mcclelland)의 성취동기이론.hwp
성취동기는 학교 학습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성취동기를 높임으로써 학업성적을 높일 수 있따 성취동기가 높은 학생들은 성취동기가 낮은 학생들에 비해 좀 더 많은 문제를 풀려고 하고, 완수하려고 하며, 과제(problem)를 기억하거나 다시 회복하기 쉽고, 장애나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에 직면할 때 끈기 있게 지속할 수 있따
성취동기는 Murray(1938)에 의해서 처음으로 개념(槪念)화되었다. 그는 인간의 행동이 요구(need)와環境(환경)의 압력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보았다.
성취동기는 Murray가 intro 한 이후 Atkinson과 McClelland에 의해 더 길이 연구, 발전되었다. 즉, 그는 모든 인간은 무의식적으로 유발되는 성공에 대한 기대와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성취행동에서 성공동기(또는 성취욕구)와 실패회피동기를 함께 고러할 것을 제안하였으며, 인간의 성취 관련 행동은 이러한 두 가지 요인의 상대적 강도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하였다. 그들은 성취동기의 연구에서 기대X 가치를 강조하였으며, 성취동기의 강도가 개인의 학습과 행동을 결정한다고 보았다.
레포트/인문사회
[성취동기] 앳킨슨(Atkinson), 맥클레랜드(Mcclelland)의 성취동기이론
[성취동기] 앳킨슨(Atkinson), 맥클레랜드(Mcclelland)의 성취동기이론
[성취동기] 앳킨슨(Atkinson), 맥클레랜드(Mcclelland)의 성취동기theory(이론)
성취동기
성취동기(Achievement Motivation)란 도전적이고 어려운 과제(problem)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는 욕구다(Atkinson, 1980, 1983). 앞에서 학습상황에서 많이 등장하는 동기theory(이론)들을 설명(說明)하였지만, 성취동기는 특별히 성취 장면에서 유발되는 행동에 관한 것이다.
만약 어떤 과제(problem)수행에서 성공동기가 실패회피동기보다 크다면 실패에 대한 …(생략(省略))
[성취동기] 앳킨슨(Atkinson), 맥클레랜드(Mcclelland)의 성취동기이론 , [성취동기] 앳킨슨(Atkinson), 맥클레랜드(Mcclelland)의 성취동기이론인문사회레포트 , 성취동기 앳킨슨 Atkinson 맥클레랜드 Mcclelland 성취동기이론
Download : [성취동기] 앳킨슨(Atkinson), 맥클레랜드(Mcclelland)의 성취동기이론.hwp( 91 )
성취동기,앳킨슨,Atkinson,맥클레랜드,Mcclelland,성취동기이론,인문사회,레포트
순서
설명
![[성취동기]%20앳킨슨(Atkinson),%20맥클레랜드(Mcclelland)의%20성취동기이론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4%B1%EC%B7%A8%EB%8F%99%EA%B8%B0%5D%20%EC%95%B3%ED%82%A8%EC%8A%A8(Atkinson),%20%EB%A7%A5%ED%81%B4%EB%A0%88%EB%9E%9C%EB%93%9C(Mcclelland)%EC%9D%98%20%EC%84%B1%EC%B7%A8%EB%8F%99%EA%B8%B0%EC%9D%B4%EB%A1%A0_hwp_01.gif)
![[성취동기]%20앳킨슨(Atkinson),%20맥클레랜드(Mcclelland)의%20성취동기이론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4%B1%EC%B7%A8%EB%8F%99%EA%B8%B0%5D%20%EC%95%B3%ED%82%A8%EC%8A%A8(Atkinson),%20%EB%A7%A5%ED%81%B4%EB%A0%88%EB%9E%9C%EB%93%9C(Mcclelland)%EC%9D%98%20%EC%84%B1%EC%B7%A8%EB%8F%99%EA%B8%B0%EC%9D%B4%EB%A1%A0_hwp_02.gif)
![[성취동기]%20앳킨슨(Atkinson),%20맥클레랜드(Mcclelland)의%20성취동기이론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4%B1%EC%B7%A8%EB%8F%99%EA%B8%B0%5D%20%EC%95%B3%ED%82%A8%EC%8A%A8(Atkinson),%20%EB%A7%A5%ED%81%B4%EB%A0%88%EB%9E%9C%EB%93%9C(Mcclelland)%EC%9D%98%20%EC%84%B1%EC%B7%A8%EB%8F%99%EA%B8%B0%EC%9D%B4%EB%A1%A0_hwp_03.gif)
![[성취동기]%20앳킨슨(Atkinson),%20맥클레랜드(Mcclelland)의%20성취동기이론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4%B1%EC%B7%A8%EB%8F%99%EA%B8%B0%5D%20%EC%95%B3%ED%82%A8%EC%8A%A8(Atkinson),%20%EB%A7%A5%ED%81%B4%EB%A0%88%EB%9E%9C%EB%93%9C(Mcclelland)%EC%9D%98%20%EC%84%B1%EC%B7%A8%EB%8F%99%EA%B8%B0%EC%9D%B4%EB%A1%A0_hwp_04.gif)
![[성취동기]%20앳킨슨(Atkinson),%20맥클레랜드(Mcclelland)의%20성취동기이론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4%B1%EC%B7%A8%EB%8F%99%EA%B8%B0%5D%20%EC%95%B3%ED%82%A8%EC%8A%A8(Atkinson),%20%EB%A7%A5%ED%81%B4%EB%A0%88%EB%9E%9C%EB%93%9C(Mcclelland)%EC%9D%98%20%EC%84%B1%EC%B7%A8%EB%8F%99%EA%B8%B0%EC%9D%B4%EB%A1%A0_hwp_05.gif)
![[성취동기]%20앳킨슨(Atkinson),%20맥클레랜드(Mcclelland)의%20성취동기이론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4%B1%EC%B7%A8%EB%8F%99%EA%B8%B0%5D%20%EC%95%B3%ED%82%A8%EC%8A%A8(Atkinson),%20%EB%A7%A5%ED%81%B4%EB%A0%88%EB%9E%9C%EB%93%9C(Mcclelland)%EC%9D%98%20%EC%84%B1%EC%B7%A8%EB%8F%99%EA%B8%B0%EC%9D%B4%EB%A1%A0_hwp_06.gif)
다.
Atkinson은 전술한 기대 X 가치 theory(이론)을 토대로 성취동기를 설명(說明)하고 있따
그는 성취행동을 과제(problem)에 접근하려는 경향성과 회피하려는 경향성 간의 갈등으로 개념(槪念)화하였다. 성취 장면은 학습뿐만 아니라 스포츠, 업무, 작업, 게임, 취미 등 다양한 활동에서 찾아볼 수 있따 그러나 여기서는 주로 학습장면에서의 성취행동에 초점을 맞추고 설명(說明)하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