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放通大(방통대) 전학과 1학년 인간과 심리 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理論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해보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3-22 11:17본문
Download : [방통대 전학과 1학년 인간과 심리 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hwp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전학과 1학년 인간과 심리 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theory(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쇼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능 theory(이론)
1) 지능의 definition
2) 지능의 구조
(1) 스피너만의 2요인설
(2) 써스톤의 기본 정신능력
(3) 길포드의 지능구조 모형
(4) 버논과 카텔의 위계적요인설
3) 지능theory(이론) 비교
(1) 가드너의 다중지능theory(이론)
(2) 스턴버그의 삼원지능theory(이론)
4) 지능에 대한 쟁점
5) 지능검사 program
2. 창의성 theory(이론)
1) 창의성의 definition
2) 창의성의 구성요소
(1) 유창성
(2) 융통성
(3) 독창성
(4) 유연성
(5) 치밀성
3) 창의성theory(이론) 비교
(1) 스턴버그의 투자theory(이론)
(2) 칙센트 미하이의 사회적 체제theory(이론)
4) 창의적 사고의 속성
5) 창의력 훈련기법과 program
3.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
Ⅲ. 結論
<참고한 문헌 >
Ⅱ. 본론
1. 지능 theory(이론)
1) 지능의 definition
일반적으로 지적 능력이라고 하면 지능을 의미하며, 이는 교육 내에서 뿐만 아니라 교육 외에서도 많이 논의 되고 있따 하지만 이 지능의 definition 은 학문적 입장에 따라, 시대에 따라, 사회와 文化에 따라 서로 다르게 생각되어 지능의 definition 는 다양하고 그 본질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어렵다. 스피너만은 어린이들의 지능에 대한 교사의 평가, 또래의 평가, 빛, 무게, 소리 등의 감각변별 능력 등을 측정(測定) 하고, 또 한편 학교에서의 고전, 언어, 음악과의 점수 reference(자료)를 수집하여 이와 같은 여러 가지 측정(測定) 결과들 간에 일련의…(생략(省略))
![[방통대%20전학과%201학년%20인간과%20심리%20B형]%20지능과%20창의성에%20관한%20이론들%20중에서%202개를%20선정하여%20비교,%20논하시오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C%A0%84%ED%95%99%EA%B3%BC%201%ED%95%99%EB%85%84%20%EC%9D%B8%EA%B0%84%EA%B3%BC%20%EC%8B%AC%EB%A6%AC%20B%ED%98%95%5D%20%EC%A7%80%EB%8A%A5%EA%B3%BC%20%EC%B0%BD%EC%9D%98%EC%84%B1%EC%97%90%20%EA%B4%80%ED%95%9C%20%EC%9D%B4%EB%A1%A0%EB%93%A4%20%EC%A4%91%EC%97%90%EC%84%9C%202%EA%B0%9C%EB%A5%BC%20%EC%84%A0%EC%A0%95%ED%95%98%EC%97%AC%20%EB%B9%84%EA%B5%90,%20%EB%85%BC%ED%95%98%EC%8B%9C%EC%98%A4_hwp_01.gif)
![[방통대%20전학과%201학년%20인간과%20심리%20B형]%20지능과%20창의성에%20관한%20이론들%20중에서%202개를%20선정하여%20비교,%20논하시오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C%A0%84%ED%95%99%EA%B3%BC%201%ED%95%99%EB%85%84%20%EC%9D%B8%EA%B0%84%EA%B3%BC%20%EC%8B%AC%EB%A6%AC%20B%ED%98%95%5D%20%EC%A7%80%EB%8A%A5%EA%B3%BC%20%EC%B0%BD%EC%9D%98%EC%84%B1%EC%97%90%20%EA%B4%80%ED%95%9C%20%EC%9D%B4%EB%A1%A0%EB%93%A4%20%EC%A4%91%EC%97%90%EC%84%9C%202%EA%B0%9C%EB%A5%BC%20%EC%84%A0%EC%A0%95%ED%95%98%EC%97%AC%20%EB%B9%84%EA%B5%90,%20%EB%85%BC%ED%95%98%EC%8B%9C%EC%98%A4_hwp_02.gif)
![[방통대%20전학과%201학년%20인간과%20심리%20B형]%20지능과%20창의성에%20관한%20이론들%20중에서%202개를%20선정하여%20비교,%20논하시오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C%A0%84%ED%95%99%EA%B3%BC%201%ED%95%99%EB%85%84%20%EC%9D%B8%EA%B0%84%EA%B3%BC%20%EC%8B%AC%EB%A6%AC%20B%ED%98%95%5D%20%EC%A7%80%EB%8A%A5%EA%B3%BC%20%EC%B0%BD%EC%9D%98%EC%84%B1%EC%97%90%20%EA%B4%80%ED%95%9C%20%EC%9D%B4%EB%A1%A0%EB%93%A4%20%EC%A4%91%EC%97%90%EC%84%9C%202%EA%B0%9C%EB%A5%BC%20%EC%84%A0%EC%A0%95%ED%95%98%EC%97%AC%20%EB%B9%84%EA%B5%90,%20%EB%85%BC%ED%95%98%EC%8B%9C%EC%98%A4_hwp_03.gif)
![[방통대%20전학과%201학년%20인간과%20심리%20B형]%20지능과%20창의성에%20관한%20이론들%20중에서%202개를%20선정하여%20비교,%20논하시오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C%A0%84%ED%95%99%EA%B3%BC%201%ED%95%99%EB%85%84%20%EC%9D%B8%EA%B0%84%EA%B3%BC%20%EC%8B%AC%EB%A6%AC%20B%ED%98%95%5D%20%EC%A7%80%EB%8A%A5%EA%B3%BC%20%EC%B0%BD%EC%9D%98%EC%84%B1%EC%97%90%20%EA%B4%80%ED%95%9C%20%EC%9D%B4%EB%A1%A0%EB%93%A4%20%EC%A4%91%EC%97%90%EC%84%9C%202%EA%B0%9C%EB%A5%BC%20%EC%84%A0%EC%A0%95%ED%95%98%EC%97%AC%20%EB%B9%84%EA%B5%90,%20%EB%85%BC%ED%95%98%EC%8B%9C%EC%98%A4_hwp_04.gif)
![[방통대%20전학과%201학년%20인간과%20심리%20B형]%20지능과%20창의성에%20관한%20이론들%20중에서%202개를%20선정하여%20비교,%20논하시오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C%A0%84%ED%95%99%EA%B3%BC%201%ED%95%99%EB%85%84%20%EC%9D%B8%EA%B0%84%EA%B3%BC%20%EC%8B%AC%EB%A6%AC%20B%ED%98%95%5D%20%EC%A7%80%EB%8A%A5%EA%B3%BC%20%EC%B0%BD%EC%9D%98%EC%84%B1%EC%97%90%20%EA%B4%80%ED%95%9C%20%EC%9D%B4%EB%A1%A0%EB%93%A4%20%EC%A4%91%EC%97%90%EC%84%9C%202%EA%B0%9C%EB%A5%BC%20%EC%84%A0%EC%A0%95%ED%95%98%EC%97%AC%20%EB%B9%84%EA%B5%90,%20%EB%85%BC%ED%95%98%EC%8B%9C%EC%98%A4_hwp_05.gif)
![[방통대%20전학과%201학년%20인간과%20심리%20B형]%20지능과%20창의성에%20관한%20이론들%20중에서%202개를%20선정하여%20비교,%20논하시오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C%A0%84%ED%95%99%EA%B3%BC%201%ED%95%99%EB%85%84%20%EC%9D%B8%EA%B0%84%EA%B3%BC%20%EC%8B%AC%EB%A6%AC%20B%ED%98%95%5D%20%EC%A7%80%EB%8A%A5%EA%B3%BC%20%EC%B0%BD%EC%9D%98%EC%84%B1%EC%97%90%20%EA%B4%80%ED%95%9C%20%EC%9D%B4%EB%A1%A0%EB%93%A4%20%EC%A4%91%EC%97%90%EC%84%9C%202%EA%B0%9C%EB%A5%BC%20%EC%84%A0%EC%A0%95%ED%95%98%EC%97%AC%20%EB%B9%84%EA%B5%90,%20%EB%85%BC%ED%95%98%EC%8B%9C%EC%98%A4_hwp_06.gif)
설명
放通大(방통대)전학과1학년인간과심리B형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확정되어 있는 것은 아니며 여러 가지의 지능 관을 근거로 지능의 구조가 가설로 제시되고 있을 뿐이다.
2) 지능의 구조
지능이 어떠한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가에 대하여 지능의 성분(成分) 대부분이 유전적으로 규정되어 있다고 보는 유전론적 입장, 그 반대로 環境조건에 의해 거의 규정되어 있다고 보는 環境설과 그 중간의 입장을 취하는 입장으로 나누어진다.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방통대 전학과 1학년 인간과 심리 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기타,방송통신
Download : [방통대 전학과 1학년 인간과 심리 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hwp( 78 )
순서
[放通大(방통대) 전학과 1학년 인간과 심리 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理論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해보시오.
다. 그러나 그러한 많은 definition 들을 다음과 같이 총괄적으로 분류해 볼 수 있따
첫째, 지능의 適應(적응)적 성질을 강조하는 definition 방법. 둘째, 지능을 ‘학습하는 능력’으로 보려는 방법. 셋째, 지능이란 추상적인 것을 학습할 뿐만 아니라, 그것을 구체적 사실과 관련시킬 수 있는 능력이라고 definition 하는 방법. 넷째, 위의 세 가지 definition 를 모두 종합했다고 볼 수 있는 포괄적인 definition 방법. 웩슬러는 지능에 대한 수많은 definition 들을 종합해서 지능이란 개인의 목적에 맞게 활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자신을 둘러 싼 環境을 효능적으로 처리하는 지적 능력이라고 definition 를 내렸다.
(1) 스피너만의 2요인설
스피너만은 여러 종류의 성취검사와 정신작업검사간의 상관계수를 조사하여 일정한 계층적 질서를 발견하고 일반지능요인(general intelligence factor: g요인)의 존재와 각각의 검사 고유의 것으로 특수요인(specific factor: s요인)의 존재를 가정 하였다.방통대전학과1학년인간과심리B형 , [방통대 전학과 1학년 인간과 심리 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기타방송통신 ,
[放通大(방통대) 전학과 1학년 인간과 심리 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理論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에 대한 放通大(방통대) 과제입니다.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방송통신/기타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