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과업環境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9-28 10:44
본문
Download : 기업의 과업환경.hwp
이해관계자집단으로서의 기업의 과업environment(환경) 으로는 정부를 비롯하여 주주, 노동조합, 소비자, 원 재료 공...
기업의 과업environment(환경)
목차
기업의 과업environment(환경)
I. 고객/소비자
II. 주주
III. 종업원과 노동조합
IV. 공급업자
V. 급융업자(은행, 保險회사, 금융투자회사 등)
VI. 지history(역사) 회
VII. 정부
VIII. 기타
reference
기업의 과업environment(환경)
일반적 environment(환경) 이 거의 모든 조직에 광범위하게 influence(영향)을 미치는 environment(환경) 인 반면 과업environment(환경) (task environment)은 특정 조직의 활동과정에서 직접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이해관계자(Stakeholders) 집단과의 관계라고 할 수 있따 여영현에 의하면 이해관계자란 용어가 처음으로 등장한 것은 1963년 스탠포드연구소(Stanford Research Institute)의 내부보고서이며, 이 용어는 조직의 운영에 필수불가결한 집단들, 즉 생존을 위해 대응해야 할 必要性이 있는 집단만을 의미하였다.
이해관계자집단으로서의 기업의 과업environment(환경) 으로는 정부를 비롯하여 주주, 노동조합, 소비자, 원 재료 공급자, 경쟁업자, 채권자, 언론기관, 市民 사회단체, 지history(역사) 회 등이 포함된다
한편 이종영은 기업의 이해관계자란 기업 활동에서 직 간접으로 influence(영향)을 받는 사람들로 정의(定義)하고 이들을 기업 활동에 얼마나 직접 관련되느냐에 따라서 분류하여 제1차 이해관계자, 제2차 이해관계자 및 제3차 이해관계자로 나누고 있따
1/ 제1차 이해관계자 : 기업주, 주주, 경영자, 종업원
2/ 제2차 이해관계자 : 고객, 협력업자, 경쟁자, 노동조합
3/ 제3차 이해관꼐자 : 지역주민, 소비자단체, 정부, 여를
I. 고객/소비자(consumer)
오늘날 이해관계자 집단 가운데서 가장 큰 influence(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고객이라는 것이 지배적인 견해이다. 왜냐하면 고객이 없는 기업은 존재할 수 없기 때문일것이다
과업environment(환경) 으로서 소비자 environment(환경) 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된 이유는 대량 생산체제가 본격화되고 경쟁이 격화됨에 따라 상품시장의 성격이 판매자시장에서 구매자시장으로 變化하게 되었고, 상대적으로 소비자의 …(drop)





Download : 기업의 과업환경.hwp( 89 )
순서
레포트/경영경제
설명
기업의 과업환경 , 기업의 과업환경경영경제레포트 , 기업 과업환경
기업의 과업環境
다.
기업,과업환경,경영경제,레포트
기업의 과업環境
기업의 과업environment(환경)
목차
기업의 과업environment(환경)
I. 고객/소비자
II. 주주
III. 종업원과 노동조합
IV. 공급업자
V. 급융업자(은행, 保險회사, 금융투자회사 등)
VI. 지history(역사) 회
VII. 정부
VIII. 기타
reference
기업의 과업environment(환경)
일반적 environment(환경) 이 거의 모든 조직에 광범위하게 influence(영향)을 미치는 environment(환경) 인 반면 과업environment(환경) (task environment)은 특정 조직의 활동과정에서 직접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이해관계자(Stakeholders) 집단과의 관계라고 할 수 있따 여영현에 의하면 이해관계자란 용어가 처음으로 등장한 것은 1963년 스탠포드연구소(Stanford Research Institute)의 내부보고서이며, 이 용어는 조직의 운영에 필수불가결한 집단들, 즉 생존을 위해 대응해야 할 必要性이 있는 집단만을 의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