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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A 제조소매업 연구 및 사례分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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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16 1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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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A제조소매업연구및사례分析


1. 서 론

2. SPA(제조소매업)의 개념(槪念) 및 발전사

3. SPA의 조직
1) 조직의 단순화
2) 브랜드 디렉터에게의 권한 집중

4. SPA의 프로세스

5. SPA 머천다이징 프로세스
1) 브랜드 컨셉의 확인과 재구축
2) 시즌 컨셉의 작성
3) 디자인 결정, 상품구성의 입안
4) 상품결정, 가격결정, 생산계획, 소재결정
5) 최종 생상 수량, 납기 결정
6) 매장 판매, 기중 기획 및 생산
7) 다음 시즌 MD계획에 피드백

6. SPA와 VMD

7. SPA의 결점
1) 비용
2) 아웃소싱
3) 이미지
4) 확실한 SPA시스템 정립의 어려움
5) 국내 가두점의 고사가능성

8. SPA 브랜드의 성공 & 실패 사례(instance)

9. 결 론 (SPA의 의의)

SPA는 1986년 미국 청바지 회사 갭(Gap)에 의해 처음 도입된 개념(槪念)으로, 갭을 미국 내 소규모 브랜드에서 일약 세계적인 브랜드로 발돋움시키면서 업계의 주목을 받게 되었다. 지금까지 메이커형 SPA 조직도 일반 기업과 마찬가지로 영업과 기획으로 나눠지고, 영업은 다시 지역지점이나 판매채널로, 기획은 기획과 생산, 소자재 조달로 분화됐다. 모두 좋은 결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러나 SPA 조직는 사업 구조가 다양화될수록 직무를 통합하고, 조직의 단순화를 지향하고 있다 왜냐하면 SPA 비즈니스의 생명이 스피드에 있고, 이 스피드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단순화가 필수적이기 때문일것이다 또 조직의 단순화가 조직 비용의 감소와 조직간, 부서별 접촉에 의한 실수나 손실, 리드타임을 줄여주기 때문일것이다

2) 브랜드 디렉터에게의 권한 집중
조직의 단순화와 함께 요구되는 것이 바로 브랜드 디렉터에게 권한을 집중시키는 것이다. 나아가 우리나라에서 SPA의 나가야 할 방향까지 모색했습니다. 이는 갭으로 하여금 패션브랜드 최고의 경쟁우위라 할 수 있는 소비자의 기호change(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했을 뿐만 아니라 최고의 품질의 제품을 비교적 저가에 공급하는 것을 가능하게 했기 때문일것이다 미국 GAP사의 도날드 피셔 회장이 1986년도(1987년 1월) 결산 보고에서 새로운 사업 체제를 definition 하면서 생긴 SPA(SPA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가 유통 環境과 시대적 흐름, 국가적 property(특성)에 따라 좀더 진화된 형태로 탈바꿈하는 새로운 의류 업계의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다

3. SPA의 조직

1) 조직의 단순화
일반적인 조직은 사업의 확장과 동시에 분업화, 전culture 등 다층화의 길을 걷는다.
이때 메이커형 SPA이냐, 리테일형 SPA냐에 따라 조직 구조는 달라진다. 모두 좋은 결과 받으시길 바랍니다.여러분들에게 모쪼록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물론 책임이 뒤따라야 한다. 이로 인해 조직간의 병렬적 관계와 지휘 계통의 약화를 초래했고,…(省略)



SPA 제조소매업 연구 및 사례分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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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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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대두되고 있는 SPA브랜드에 마주향하여 알아보고 성공과 실패한 브랜드의 사례를 비교 分析해 보도록 할 것이다.


여러분들에게 모쪼록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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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대두되고 있는 SPA브랜드에 대해서 알아보고 성공과 실패한 브랜드의 사례를 비교 분석해 보도록 할 것이다. 나아가 우리나라에서 SPA의 나가야 할 방향까지 모색했습니다. 기획의 방향, 상품 조달, 점포 공급까지, 그리고 점포의 VMD까지 책임질 수 있는 디렉터가 요구된다된다.
REPORT 74(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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