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간자원개발] 인간자원개발에서 요구分析의 관념 및 진행과정, 필요성 고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02 09:44
본문
Download : hrdkjh.hwp
본 소고는 인간자원개발에서 요구분석의 개념을 살펴보고, 요구분석을 진행하는 6단계를 고찰한 후 요구분석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였다.
Download : hrdkjh.hwp( 33 )
설명
※. reference
목 차
이러한 관점에서 인간자원개발(Human Resource Development : HRD)은 ‘조직 내에서 개인이 수행하는 직무에 대한 훈련과 개인에 대한 교육 및 조직에 대한 개발을 통합적으로 실시하는 것’이라고 정의(定義) 할 수 있따 HRD는 인간을 조직구성원으로 전제하고 그의 직무수행을 향상시키는데 관심을 두고 있으며, 또한 조직 구성원의 성장과 발전이 조직의 생존과 번영에 연결되어 있다고 보고 있는 것이다. 본 소고는 인간자원개발에서 요구分析의 관념을 살펴보고, 요구分析을 진행하는 6단계를 고찰한 후 요구分析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였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인간자원개발, HRD,요구분석
인간자원개발(HRD)의 교육적 관점에서 요구分析은 인간자원의 현재와 이상적 상황과의 차이를 발견하여 개발하고자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관념이다.
[안간자원개발] 인간자원개발에서 요구分析의 관념 및 진행과정, 필요성 고찰
인간자원개발(HRD)의 교육적 관점에서 요구분석은 인간자원의 현재와 이상적 상황과의 차이를 발견하여 개발하고자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개념이다. 즉, ‘인간 성장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려는 의도적인 활동’이 교육이라고 정의(定義)할 수 있따 물론 그 변화는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추진에 의해서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루어진 발전적인 변화를 뜻한다.
Ⅰ. 들어가는 말
Ⅲ. HRD에서 요구analysis의 필요성(必要性)
다. 교육은 이러한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을 변화시키려는 시도와 과정, 결과를 통칭하는 용어이다.
이러한 정의(定義)를 바탕으로 인간자원의 개발이란 인간의 외인적(exogenous) 행동뿐만 아니라 지식, 태도, 사고력, 자아개념, 지능 등 내면적(endogenous) 측면을 과학적으로 analysis하고 goal(목표) 설정, 교수설계, 시행, 평가 등을 통해 강화시키는 일로 볼 수 있따 다시 말해서 인간자원의 개발은 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설명(explanation)할 수 있따
순서
Ⅳ. 나오는 말
Ⅱ. 요구analysis의 개념과 진행과정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 살아가며, culture적으로 질서화된 사회에서 살아갈 수 밖에 없는 존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