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산업 개요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29 05:21
본문
Download : 백화점 산업 개요.hwp
이는 유통시장의 전면 개방의 초기인 현재 상황에서 백화점업계가 전쟁기에 대비한 준비를 서둘러야 할 시기라는 점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우리 나라 백화점은 日本(일본)이 성숙기, 미국이 성숙쇠퇴기를 맞이한 것과 비교해 성장기에 있다고 한다. 그러나, …(省略)
事例조사그레이스백화점
레포트/경영경제
다.
그러나 백화점이 판매시의 서비스의 질과 구매의 편의성 그리고 정보의 제공이라는 면에서 다른 유통업태와의 差別성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매업의 전문가 양성과 정보 시스템의 확충이 절실 하다고 생각된다
또한 소매업의 속성 상 입지의 중요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때 부동산의 가격이 진입 장벽으로 작용하며 좋은 입지를 선점 한다는 것도 경쟁력의 주요한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서울은 백화점 전체의 31.4%, 쇼핑센터의 43.3%를 차지하여 유통에서 집중도를 나타내고 있으며 한국의 유통 근대화의 과제(problem)중의 하나가 서울과 지방간의 집중도 완화에 있음을 고려해야 한다.
1.1.2. 소비자 측면에서의 측면에서의 백화점
한편, 우리 나라에서 백화점이 70년 대말에서 80년 대 초반 이후 성장한 이유는 소비자들에게 다음과 같은 편익을 주기 때문이다
우선, 한 곳에서 여러 물건을 한꺼번에 살 수 있으므로 Shopping Cost를 내릴 수 있으며, 물건을 속아서 살 가능성이 줄어듦으로써 Information Cost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즉 구매의 편의성이 높다는 것이다.
,경영경제,레포트






사례조사그레이스백화점 , 백화점 산업 개요경영경제레포트 ,
설명
백화점 산업 개요
순서
Download : 백화점 산업 개요.hwp( 62 )
1.1.1. 1.1.1. 1.1.1. 전체 유통산업과 백화점 산업
유통산업에서 업태별 내역을 보면, 아직까지 재래시장의 점유비중이 높아 전체의 64.4%로 압도적이나, 현대화된 유통시설인 백화점, 쇼핑센터, 도매센터가 질, 량면에서 두드러지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백화점의 경우에는 업체 수로는 전체의 4.3%에 불과하지만 연면적의 13.9%, 매장면적의 13.5%, 종업원수의 12.6%를 차지하여 규모, 시설산업으로서의 모습이 뚜렷하다. 즉 아직까지는 한국의 백화점 업계는 전쟁기는 아니며 비교적 평화로운 경쟁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