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구현을 통한 고전 문학사의 교육 방법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9-18 20:42
본문
Download :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구현을 통한 고전 문학사의 교육 방안 연구.hwp
…(생략(省略))
Download :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구현을 통한 고전 문학사의 교육 방안 연구.hwp( 34 )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구현을 통한 고전 문학사의 교육 방법 연구
다.1) 그리고 이러한 거시적인 문학교육방법 중 the gist적인 역할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문학사 교육이다.
순서
설명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구현을 통한 고전 문학사의 교육 방법 연구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구현을 통한 고전 문학사의 교육 방안 연구 ,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구현을 통한 고전 문학사의 교육 방안 연구기타실험결과 ,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구현 고전 문학사 교육
실험결과/기타
고등학교,문학,교과서,구현,고전,문학사,교육,기타,실험결과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구현을 통한
고전 문학사의 교육 대책 연구
목 차
1. 머리말
2. 교육용 문학사의 구현 대책
2.1. 문학사의 내용 교육 측면
2.1.1. 지식 중심의 문학사 기술
2.1.2. 文化(culture) 사적 접근을 통한 문학사 기술
2.2 문학사의 활동 교육 측면
2.2.1. 학습자 중심의 문학사 교육
3.현행교과서 평가
4.교육용 문학사 기술 교과서의 제시
4.1. A형 교과서 - ‘지식 중심의 문학사 기술 강조형
4.2. B형 교과서 - ‘지식 중심의 문학사 기술, ‘文化(culture) 사적 접근을 통한 문학사 기술, ‘학습자 중심의 문학사 교육 통합 구성형
5. 맺음말
1. 머리말
문학작품이란 작가의 정신이 그 작가가 살았던 시대의 역싸적, 정치적, 文化(culture) 적 배경 등과 상호작용하여 산출된 것이다.
문학교육은 문학작품이 생산되는 이러한 과정이 교사와 학습자의 공조 속에서 함께 발견되고, 나아가 학습자의 삶과의 상호작용속에서 인간학적 가치로 창출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작품의 감상과 이해를 할 때, 이전에 학습되었던 작품과 연관시켜 이해함으로써 총체적으로 작품과 그 작품을 둘러싼 문학세계를 조감하고 그 속에 담긴 시대적 상황을 파악하여 그 작품이 생산된 시대의 문학文化(culture) 에 다가서도록 하는 거시적인 문학교육방법이 필요하다. ‘개별 작품들이 다양한 맥락 속에 존재하면서 동시에 그 맥락에 작용하며, 나아가 문학사라는 일정한 흐름을 이루는 양상을 이해하는 것은 학습자가 문학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바탕이 된다’2) 라고 서술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문학교육의 목표(目標) 항목 서술은 이러한 문학사 교육의 당위성에 대한 인식을 보여준다. 즉 작품은 작가가 의도적으로 세운 목표(目標)와 작가에게 주어진 역싸적, 사회적 여건이 서로 교차하는 지점에...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구현을 통한
고전 문학사의 교육 대책 연구
목 차
1. 머리말
2. 교육용 문학사의 구현 대책
2.1. 문학사의 내용 교육 측면
2.1.1. 지식 중심의 문학사 기술
2.1.2. 文化(culture) 사적 접근을 통한 문학사 기술
2.2 문학사의 활동 교육 측면
2.2.1. 학습자 중심의 문학사 교육
3.현행교과서 평가
4.교육용 문학사 기술 교과서의 제시
4.1. A형 교과서 - ‘지식 중심의 문학사 기술’ 강조형
4.2. B형 교과서 - ‘지식 중심의 문학사 기술’, ‘文化(culture) 사적 접근을 통한 문학사 기술’, ‘학습자 중심의 문학사 교육’ 통합 구성형
5. 맺음말
1. 머리말
문학작품이란 작가의 정신이 그 작가가 살았던 시대의 역싸적, 정치적, 文化(culture) 적 배경 등과 상호작용하여 산출된 것이다. 즉 작품은 작가가 의도적으로 세운 목표(目標)와 작가에게 주어진 역싸적, 사회적 여건이 서로 교차하는 지점에 위치하여 생산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