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영유아) 자아발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13 10:21
본문
Download : 영아기(영유아) 자아발달.hwp
영아기(영유아) 자아발달
Download : 영아기(영유아) 자아발달.hwp( 57 )
영아기(영유아) 자아발달 , 영아기(영유아) 자아발달사범교육레포트 , 영아기 영유아 자아발달
영아기,영유아,자아발달,사범교육,레포트
영아기(영유아) 자아발달
영아기에 접어들면서 영아들은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갖게 되고,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환경 속에서 자신과 물체(object), 자신과 타인을 구별하면서 자기의식이 발달하고 자신을 개체화한다. 자아concept(개념)의 친 단계에서는 자아인식, 즉 자신의 존재자아가 형성되어 자신이 타인과는 별개의 존재임을 알게 되는 것이다.
Sarbin(1959)은 `자아란 인지구조 또는 추론의 하나이며, 자아는 경험적으로 유도되는 경험의 산물이며, 자아는 다른 인지구조와 마찬가지로 지속적이고 점진적인 alteration(변화) 를 하며 단순지각에 때한 하위수준의 추론에서 복잡한 인지에 대한 고위수준의 추론으로 alteration(변화) 한다. 자신과 자신이 아닌 것에 대한 구분은 대상concept(개념)(object concept)이 발달함에 따라 생후 6-8개월경에 이루어진다. 자아인식(self-recognition)은 자아concept(개념)의 가장 기본적인 단계의 concept(개념)으로 존재자아(existential self)라고 한다.
영아기는 자아concept(개념) 형성의 첫 단계이다. 자아인식은 자신과 타인이 별개의 존재임을 아는 것이다. 자아는 어머니로부터 분리된 자동화된 정체감이 형성되면서 발달한다.
영아기에는 자아concept(개념)이 출생 초에 부모나 주위 사람들과 사회적 접촉을 통해 형성되며…(drop)
순서
%20%EC%9E%90%EC%95%84%EB%B0%9C%EB%8B%AC_hwp_01.gif)
%20%EC%9E%90%EC%95%84%EB%B0%9C%EB%8B%AC_hwp_02.gif)
%20%EC%9E%90%EC%95%84%EB%B0%9C%EB%8B%AC_hwp_03.gif)
%20%EC%9E%90%EC%95%84%EB%B0%9C%EB%8B%AC_hwp_04.gif)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영아기(영유아) 자아발달
다. 아동들이 자신을 定義(정의)하는 데 적용한 범주들의 값(예를 들면 나는 몇 살이고, 여자이고, 키가 크고, 멋있으며...)이 바로 그 아동의 자아concept(개념)이 된다
자아존중감(self-exteem)은 아동이 자신이 갖고 있다고 보는 자질에 대해 부여하는 가치이다. 타인과 분리된 자아감과 자아와 타인의 concept(개념)은 사랑, 미움, 질투, 죄책감 등 복잡한 정서의 발달에 필수적이고, 이를 통하여 진정한 사회적 관계가 유지되고 발달한다. 자아존중감은 자아에 대한 평가적 속성을 갖는다.
즉 자아란 경험에 의해 지속적으로 alteration(변화) 해 가는 인지구조의 하나이다.
범주적 자아(categorical self)는 자신을 연령, 크기, 성, 특정한 기술, 지식 등과 같은 범주로 定義(정의)하는 것이다.`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