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미제라블의 죄의식에서의 자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04 11:02
본문
Download : 레미제라블의 죄의식에서의 자유.hwp
죄수로 그의 삶이 찌그러지고 망가지기 보다 죄수임에도 불구하고 밀리에르 주교에게 용서받았다는 사실로 인해 감사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은촛대와 은수저를 훔쳐 도망갔던 장발장의 죄를 주교는 모두 두둔해주며 죄없다 해주었으니까요. 이 사건이 장발장의 人生을 송두리째 바꾸어버리는 지대한 전환점이 되었습니다.순서
레미제라블의죄의식에서의자유 , 레미제라블의 죄의식에서의 자유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레미제라블의 죄의식에서의 자유.hwp( 32 )
레포트/인문사회




레미제라블의 죄의식에서의 자유
레미제라블의죄의식에서의자유
설명
우리의 삶은 죄의식과의 싸움입니다. 하지만 자유했습니다. 그는 작은 죄를 지었지만 평생 죄수라는 누명을 쓰며 살아야될 운명이었으니까요. 하지만 장발장이 밀리에르 주교를 만났을 때 용서와 용납받는 일이 무엇인지 경험하게 됩니다. 장발장에게는 그가 죄인이었다는 사실이 더 클수록 용서받음으로 인…(drop)
,인문사회,레포트
다. 절대적인 신인 하나님이 어린 양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사면한 죄에 대해 자유함으로 기뻐하는 사람들과 그 피의 사면을 인정하지 못하고 또 다른 죄의식으로 괴로워하면서 살다 죽는 사람들의 두 단면이라 생각되었습니다. 장발장은 자신이 죄수라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자신의 양심과 법의 양심의 괴리로 괴로운 나머지 자살의 길을 선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쟈베르는 자신의 틀을 깨지 못해 결국 강물에 빠져 죽는 자살의 길을 택합니다.
용서를 베풀고도 자유할 수 없는 인간의 유형인 셈이지요.
용서함을 받고 자유함으로 살았던 장발장과 용서함으로 인해 자살로 치달을 수밖에 없었던 쟈베르의 모습은 아주 대조적인 것이었습니다. 이 사건으로 장발장은 용서하는 자가 됩니다. 자기가 원수로 생각하고 쫓던 장발장이 자신을 살려준 것에 감동 받아 장발장을 다시 살려주게 되는 일이 자살의 발단이었죠. 그에게 사회적 도덕과 定義(정이)의 틀은 자신이 베푼 장발장에 대한 양심적 사면을 결코 인정할 수 없게 만들었습니다. 자신을 끝까지 쫓던 쟈베르가 궁지에 몰렸을 때 그를 오히려 살려주는 관용을 베풀게 되니 말입니다. 장발장이 저의 모습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렇게 이야기하고 보니 죄의식에는 자유함의 죄의식과 결박의 죄의식이 있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먼저 자유함의 죄의식은 장발장의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