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보육의 concept(개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2-21 06:47
본문
Download : 통합보육의 개념.hwp
오늘날 장애유아를 위한 통합보육은 개인이 가지는 능력의 정도나 장애를 문제 삼지 않고 모든 유아 에게 성장하면서 행복한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필요한 생리적ㆍ文化적 욕구를 충족시킬 권리 를 누리게 하는데 기본이념을 두고 있다(이소희, 1989). 즉, 장애유아와 일반유아의 공존의 체험을 확 대함으로써 장애유아가 기존에 갖고 있는 장애를 최소화시켜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부속시설
(5) 부모와 가족
2. 통합보육의 efficacy성
1) 장애유아 측면
2) 비장애유아 측면
3) 장애유아학부모 측면
4) 비장애유아학부모 측면
3. 통합보육의 example(사례) 와 추세
1) 통합보육의 example(사례)
2) 우리나라 동향
3) 통합보육의 추세
4. 통합보육의 저해요인 및 해결대안
1) 통합보육에 대한 관심 및 이해부족
2) 장애유아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와 협조 부족
3) 통합교사의 전문지식과 기술부족
4) 법적제도 미비와 행정적, 재정적 지원부족
5) 교육data(資料) 및 시설구조의 부적합성, 보완성의 어려움
6) 정보교환 및 통합보육관련 서비스 지원 부족
7) 장애아동가족의 선입견
8) 보육교사 1인당 담당하는 아동수의 부적절
III. 결론
I. 서론
장애 아동은 현대 사회의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文化와 문명의 발달은 필연적으로 장애아 동을 증대시키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회 부adaptation(적응) 행동을 보이는 아동은 전체 아동의 10%정도로 예측 되고 있으며, 이중에서 대부분이 신체적 및 정신적 장애를 가지는 것(최정윤·박경·서혜희, 2000)으로 판단된다된다. . 따라서 그들에게 중요한 것은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특수한 아동들에 마주향하여 일상적인 생활에 adaptation(적응)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이다.






Download : 통합보육의 개념.hwp( 36 )
본 자료는 통합보육의 개념에 대해 정리한 리포트입니다.통합보육-141 , 통합보육의 개념인문사회레포트 ,
통합보육-141
순서
통합보육의 concept(개념)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I. 서론
II. 본론
1. 통합보육의 개념(槪念)
1) 통합보육의 definition
2) 통합보육의 중요성
3) 통합보육의 구성요소
(1) 유아
가. 장애유아
나. 비장애유아
(2) 보육교사
(3) 보육프로그램(program])
(4) 물리적 환경
가. 실내환경
나. 실외환경
다. 최근에는 장애아동을 일반사회에 받아들이려는 많은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노 력의 하나로써 사회에서는 최근에는 장애인이라는 명칭을 ‘장애우’라는 명칭으로 부름으로써 특수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친근감을 형성하고자 하고 있으며, 교육현장에서는 장애아동과 일 반아동을 통합하여 교육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것은 특수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동에 마주향하여 사회로부터 구별하거나 격리하자는 것이 아니라 그들도 우리와 동일한 존재이며 함께 살아가 야 하는 존재라는 것을 일깨워주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 사회에서는 부adaptation(적응) 아동이나 특수 아동은 일반 아동과는 구별되는 문제를 가지고 있는 존재로 인식되고 있다 즉, 장애인이라는 명칭을 가지고 있다 그들의 일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은 신 체적 또는 정신적으로 일상적인 생활을 하기에 약간의 어려움이 있을 뿐 정상적인 생활을 하지 못하 는 것은 아닐것이다.
다. 장애 아동에 …(skip)
레포트/인문사회
본 reference(자료)는 통합보육의 concept(개념)에 대해 정리(arrangement)한 리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