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기분장애 정이 및 주요내용입니당.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5-04 03:00
본문
Download : 최종(기분장애).hwp
본 레포트(report) 에서는 우리의 생활에 산소 같은 역할을 하는 ‘기분’을 중심으로 기분장애, 우울의 정의(定義)와 우울증의 일반증상에 대해 알아본 후, DSM-Ⅳ진단기준에 따라 크게 우울증과 양극성 장애로 분류하고 관념과 출현율, 요인 및 theory , 행동 特性(특성) 등을 바탕으로 기분장애의 치료와 중재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1) 우울에 대한 theory
[특수교육] 기분장애 정이 및 주요내용입니당.
기분장애
1. 용어의 정의(定義)
1) 주요 우울장애(Major Depression Disorder: MDD)
Ⅲ. DSM-Ⅳ의 기분장애 개관
(5) 관련 특징 및 요인
4. 기분장애의 치료 및 중재
우울증은`마음의 감기`라 불리 정도로 가벼운 증상이나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사람의 생명을 앗아가는 위험한 병이다. 또 우울증은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해결되는 단순한 기분의 change(변화)가 아니다.
(1) 정의(定義)
1) 우울의 치료
(6) 대인관계 theory
(3) 행동주의 theory
♣Reference List♣
2) 우울증과 조증
인생의 과정에서 연령이나 성별에 상관없이 누구나 이러한 기분의 change(변화)를 경험하며, 시간이 흘러가면서 기분이 안정되기도 하지만 기분이 매우 불안정하여 부정적인 문제를 유발하고 삶을 고통스럽게 만들기도 하기 때문에 우리는 우울증과 이와 밀접히 관련된 기분장애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따
(5) 출현 연령
(2) 출현율과 동시발병률
Ⅰ. 들어가며
(3) 가족요인
3. 기분장애의 요인 및 theory
3) 양극성 장애(Bipolar Disorders: BP)
기분장애 정의 및 주요 내용입니다 dsm-4를 기준으로 상세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Ⅱ. 관념 및 history
Download : 최종(기분장애).hwp( 99 )
3. 기분장애의 history
(4) 인지theory
1) 의학적인 기록
(4) 동시발병률
(6) 아동 및 靑少年(청소년) 우울에 대한 통합모델
-8758_01_.gif)
-8758_02_.gif)
-8758_03_.gif)
-8758_04_.gif)
-8758_05_.gif)
3) 학교중심의 중재
4) 자살과 우울
(3) 출현 연령
(1) 정신역동theory
2) 기분부전장애(Dysthymic Disorder: DD)
(1) 신경 생물학적 요인
(2) 기본 적인 특징
2) 우울증의 요인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 기분, 기분장애, 슬픔, 우울
1. 기분 장애 주요 내용
<표 Ⅲ-3-2)-(6) 아동 및 靑少年(청소년) 의 우울에 대한 통합모델>
(2) 관련 특징
[참고data(資料)]
dsm-4를 기준으로 상세하게 요약되어 있습니다. 소망하던 일이 잘 이루어져서 자신감과 의욕이 충만해지고 ‘기분이 들뜨는’ 때가 있는 반면 생활 속에서 실패와 좌절이 반복되어 ‘기분이 가라앉는’ 때가 있따
<표 Ⅱ-4 ICD-10의 기분장애 분류>
(4) 스트레스 생활사건 요인
(4) 동시 발병률 및 발병 연령
(5) 자기-통제theory
Ⅳ. 결 론 - 시사점
(2) 심리 사회적 요인
순서
2) 양극성 장애의 치료
제 3개정판 최신정신의학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민성길p. 199-219일조각제 4판 정신의학이정균, 김용식 편저p. 304-334일조각아동 이상 심리학조현춘 외 2명 공역p. 331-391THOMSON정서 및 행동장애방명애, 이효신 옮김p. 226-245시그마프레스(주)청소년 이상 심리학임영식 외 4명 옮김p. 306-343시그마프레스(주)대인관계 치료이영호 외 5명 공역p. 49-103학지사이상심리학이봉건 옮김p. 193-243시그마프레스(주)이상심리학권석만 저p. 198-236학지사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김미경 외 5명 공저p.249-272학지사www. naver. com 지식인/ 백과사전/블로그
<표 Ⅱ-4 DSM-Ⅳ의 기분장애 분류>
다. [참고자료] ♣참고문헌♣ 제 3개정판 최신정신의학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민성길p. 199-219일조각제 4판 정신의학이정균, 김용식 편저p. 304-334일조각아동 이상 심리학조현춘 외 2명 공역p. 331-391THOMSON정서 및 행동장애방명애, 이효신 옮김p. 226-245시그마프레스(주)청소년 이상 심리학임영식 외 4명 옮김p. 306-343시그마프레스(주)대인관계 치료이영호 외 5명 공역p. 49-103학지사이상심리학이봉건 옮김p. 193-243시그마프레스(주)이상심리학권석만 저p. 198-236학지사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김미경 외 5명 공저p.249-272학지사www. naver. com 지식인/ 백과사전/블로그
(3) 출현율
3) 단극성 우울증, 양극성 우울증 시사 (레온하르트, 1957)
기분장애 정이 및 주요 내용입니다
(1) 정의(定義)
4) 우울증 예방
설명
(5) 부정적인 감정상태 조절의 어려움
(3) 출현율
(7) 사회 환경적 theory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우울증을 한번쯤 겪는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 것처럼 우울증은 ‘마음의 감기’라고 불릴 만큼 흔한 증상이다. 5. 교사의 역할
(1) 정의(定義)
4. 기분장애의 분류
그러므로 우울증 및 기분장애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다양한 치료법 적용을 통해 재발을 방지하고 증상을 감소시키도록 노력해야 하며, 앞으로 기분장애와 관련된 다양한 연구와 관련 전문가들과 협력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2. 우울증
(2) 애착theory
지금까지 우울증과 DSM-Ⅳ 기분장애 진단 기준을 중심으로 기분장애의 분류와 요인 및 theory , 중재 및 치료법과 이에 더하여 기분장애 아동에 대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