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교육] 우리나라의 교육과 관련된 문화에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제시하고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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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5-10 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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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학 내에서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생각되는 文化(culture) 관념도 끊임없는 비판과 재구성의 과정 중에 있으며(Abu-Lughod, 1991; Boggs, 2004; Braumann, 1999; Gonzalez, 1999; Wax, 1993) 교육 역시 그러하다.
8. 획일적 교육文化(culture)
5. 영어몰입 교육文化(culture)
Ⅴ. 결 론
文化(culture) 자체의 독특한 관념적 요소를 찾기 어렵다는 점은 그가 사회화와 교육의 이분법을 비판하며 그 대안으로 등장시킨 상대주의적 文化(culture) 관념과 보편주의적 文化(culture) 관념에도 발견된다된다. [참고자료] 허은주, 안영화, 현대 교육사회학, 양서원, 2010 성태제, 현대교육평가, 학지사, 2010 마틴 메이어, 조재현 역, 교육전쟁, 글로세움, 2009 정유성, 새로운 교육문화 사회운동론, 한울, 1998 이상기, 옥장흠, 신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형설출판사, 2010
文化(culture) 와 교육이라고 하는 관념은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거나 기대하는 것처럼 경계가 분명한 명약관화한 어떤 실체를 지시하는 것이 아닐것이다.
7. 주입식 교육文化(culture)
마틴 메이어, 조재현 역, 교육전쟁, 글로세움, 2009
성태제, 현대교육평가, 학지사, 2010
정유성, 새로운 교육문화 사회운동론, 한울, 1998
[문화와 교육] 우리나라의 교육과 관련된 문화에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제시하고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순서
우리나라의 교육과 관련된 문화에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제시하고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충실히 논의하였습니다. 또한 동물의 학습과 대비하기 위해서 활용한 “文化(culture) 적” 학습의 의미를 최대한 살리기 위해서는 특수한 맥락 혹은 생활세계 속에서 그리고 특수한 관계적 環境 속에서 “타인과의 동일시를 통하여 자신의 의식적 세계”를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이 무엇인지에 주목해야 한다. 정향진(2008: 93-96)은 우선 文化(culture) 에 대한 상대주의적 관념과 보편주의적 관념이 모두 인간 되어감의 과정이 지닌 구체성과 보편성을 고려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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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文化(culture) 를 교육의 과정으로” 보는 학문, 즉 “文化(culture) 의 교육학”은 기존의 교육인류학자들에게 ‘교육’에 대한 관념적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에 목적이 있었다고 보는 편이 옳다. 이 때 상대주의적 관념은 ‘개별 사회의 구성원들이 학습하고 구성하는 文化(culture) (cultures)’이며 보편주의적 관념은 ‘종으로서의 인간의 특징으로서의 文化(culture) (Culture)’이다.
설명
이상기, 옥장흠, 신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형설출판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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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4. 신분상승결과 를 노리는 교육文化(culture)
2. 과열경쟁 교육文化(culture)
또한 모든 관념들은 특정한 문제의식의 맥락 속에서 형성된 것이며 그 문제의식이 유효한 한에서 의미를 지닐 수 있따 관념은 그 관념을 구성한 그리고 학문을 수행하는 학자가 놓인 세계 내에서 학자의 실존적 자세에 다름 아니기 때문이다.
Ⅲ. 우리나라의 교육과 관련된 文化(culture) 에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제시하고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
허은주, 안영화, 현대 교육사회학, 양서원, 2010
Ⅳ. 대책방안(方案)
[참고reference(자료)]
Ⅱ. 文化(culture) 와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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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독과 주입식 통제 위주의 학습 文化(culture)
Ⅰ. 서 론
3. 구조기능주의에 편승한 입시위주의 교육文化(culture)
6. 촌지 文化(culture)
Ⅰ. 서 론
이러한 문제의식에 대한 답은 ‘삶의 형식’으로서의 文化(culture) (조용환, 2001; 2006)로 관념화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필요했다.우리나라의 교육과 관련된 문화에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제시하고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충실히 논의하였습니다.(이홍우, 1991; 장상호, 1997; 조용환, 1997)
[참고 자료]
그런데 ‘내용’으로서의 文化(culture) 에 대한 비판을 일관되게 적용한다면, 상대주의적 文化(culture) 관념은 교육과 학습을 통해서 전달되고 내면화되는 어떤 내용이 아니라, 인간 발달이 이루어지는 “특수한 文化(culture) 적 전통의 맥락과 구체적인 관계적 環境”, 즉 “文化(culture) 적 環境”으로 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