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론(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의사소통론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8-31 21:12
본문
Download : 의사소통론.ppt
제 1절 의사소통의 기능과 원칙, , 1. 의사소통의 기능, 2. 의사소통의 기본적 기능, - 사회적 입장 , - 개인적 입장 , 의사소통자의 입장에서 본 기능, 수용자의 입장에서 본 기능, 3. 의사소통의 변수와 원칙, (1) 의사소통의 변수, -집중성, -개방성, (2) Redfield-8가지 의사소통의 원칙 , 4. 의사소통에 대한 理論적 접근, -의사소통 과정의 일반 모형 , , , 제 2절 의사소통의 종류, 1. 일반적 의사소통 모형, - 일반적 의사소통의 이점, 2. 쌍방적 의사소통 모형, 3. Burbules 의 쌍방적 의사소통의 원칙 , -참여의 원칙, -실행의 원칙, -호혜성의 원칙, 4. 쌍방적 의사소통의 종류, -대화, -탐구, -토론, -대화에서의 가르침, 5. 수직적 의사소통 , -하향적 의사소통 , -상향적 의사소통 , 6. 수평적 의사소통, 7. 公式(공식)적 의사소통과 비公式(공식)적 의사소통 , ※Communication network※, ※의사소통망의 效果※, , , 제 3절 의사소통경로 : 상징을 교환하는 방법, 1. 의사소통의 언어적 경로 , -의사소통의 매체, -의사소통의 우수성, 2. 의사소통의 비언어적 경로, , , 제 4절 의사소통의 기법, 1. Johari 의 창 , 2. 대인 간 의사소통 유형, (1) Reece와 Brandt, -독단성의 높고 낮음과 사교성의 높고 낮음의 결합에 의한 유형 , -감정형, -지휘형, -지원형, -사려형, (2) Hellriege와 Slocum 그리고 Woodman , -전달자와 수신자 간의 피드백의 수준과 개방성의 정도에 따라, , , 제 5절 의사소통의 장애 요인과 극복방안(方案), 1. 의사소통의 장애요인 , 2. 의사소통의 장애요인 극복방안(方案), , ※참고자료※, 자료크기 : 1055232
제 1절 의사소통의 기능과 원칙
1. 의사소통의 기능
2. 의사소통의 기본적 기능
- 사회적 입장
- 개인적 입장
의사소통자의 입장에서 본 기능
수용자의 입장에서 본 기능
3. 의사소통의 변수와 원칙
(1) 의사소통의 변수
-집중성
-개방성
(2) Redfield-8가지 의사소통의 원칙
4. 의사소통에 대한 theory 적 접근
-의사소통 과definition 일반 모형
제 2절 의사소통의 종류
1. 일반적 의사소통 모형
- 일반적 의사소통의 이점
2. 쌍방적 의사소통 모형
3. Burbules 의 쌍방적 의사소통의 원칙
-참여의 원칙
-실행의 원칙
-호혜성의 원칙
4. 쌍방적 의사소통의 종류
-대화
-탐구
-토론
-대화에서의 가르침
5. 수직적 의사소통
-하향적 의사소통
-상향적 의사소통
6. 수평적 의사소통
7. formula적 의사소통과 비formula적 의사소통
※Communication network※
※의사소통망의 효과(效果)※
제 3절 의사소통경로 : 상징을 교환하는 방법
1. 의사소통의 언어적 경로
-의사소통의 매체
-의사소통의 우수성
2. 의사소통의 비언어적 경로
제 4절 의사소통의 기법
1. Johari 의 창
2. 대인 간 의사소통 유형
(1) Reece와 Brandt
-독단성의 높고 낮음과 사교성의 높고 낮음의 결합에 의한 유형
-감정형
-지휘형
-지원형
-사려형
(2) Hellriege와 Slocum 그리고 Woodman
-전달자와 수신자 간의 피드백의 수준과 개방성의 정도에 따라
제 5절 의사소통의 장애 요인과 극복measure(방안)
1. 의사소통의 장애요인
2. 의사소통의 장애요인 극복measure(방안)
※참고data(資料)※
제 1절 의사소통의 기능과 원칙. 의사소통의 기본적 기능 ▣ 사 회 적 입 장 ▣ � 생활環境에 대한 지식 공유 � 새로운 사회구성요원들로 하여금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고 사회적규범 및 관습을 배우도록 그들을 사회화 시킴 � 즐기고 긴장을 완화시키며 때로는 현실 문제로부터 도피시키고 이를 발견케 함 � 합리적인 정책을 수립하고 동료를 규합하며 바라는 방향으로 서로의 행동을 통제함 ▣ 개 인 적 입 장 ▣ � 현실에 대한 시야를 넓히고 위험에 대응케 함 � 사회에 適應해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술과 지식의 습득 � 사회 구성원에게 즐거움을 주고 불만을 해소시키고 예술을 창조시킴 � 의사결정에 도달, 그것을 실천하고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방항을 행동하게 함 제 2절 의사소통의 종류 . Burbules 의 쌍방적 의사소통의 원칙 )참여의 원칙 -대화가 자발적이어야 하며, 모든 참여자가 질문을 하고, 능동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실행의원칙 -대화가 어렵고 합의가 힘들어 보일…(생략(省略))
제 1절 의사소통의 기능과 원칙, , 1. 의사소통의 기능, 2. 의사소통의 기본적 기능, - 사회적 입장 , - 개인적 입장 , 의사소통자의 입장에서 본 기능, 수용자의 입장에서 본 기능, 3. 의사소통의 변수와 원칙, (1) 의사소통의 변수, -집중성, -개방성, (2) Redfield-8가지 의사소통의 원칙 , 4. 의사소통에 대한 이론적 접근, -의사소통 과정의 일반 모형 , , , 제 2절 의사소통의 종류, 1. 일반적 의사소통 모형, - 일반적 의사소통의 이점, 2. 쌍방적 의사소통 모형, 3. Burbules 의 쌍방적 의사소통의 원칙 , -참여의 원칙, -실행의 원칙, -호혜성의 원칙, 4. 쌍방적 의사소통의 종류, -대화, -탐구, -토론, -대화에서의 가르침, 5. 수직적 의사소통 , -하향적 의사소통 , -상향적 의사소통 , 6. 수평적 의사소통, 7. 공식적 의사소통과 비공식적 의사소통 , ※Communication network※, ※의사소통망의 효과※, , , 제 3절 의사소통경로 : 상징을 교환하는 방법, 1. 의사소통의 언어적 경로 , -의사소통의 매체, -의사소통의 우수성, 2. 의사소통의 비언어적 경로, , , 제 4절 의사소통의 기법, 1. Johari 의 창 , 2. 대인 간 의사소통 유형, (1) Reece와 Brandt, -독단성의 높고 낮음과 사교성의 높고 낮음의 결합에 의한 유형 , -감정형, -지휘형, -지원형, -사려형, (2) Hellriege와 Slocum 그리고 Woodman , -전달자와 수신자 간의 피드백의 수준과 개방성의 정도에 따라, , , 제 5절 의사소통의 장애 요인과 극복방안, 1. 의사소통의 장애요인 , 2. 의사소통의 장애요인 극복방안, , ※참고자료※, FileSize : 1055232 , [의사소통론(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의사소통론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사범교육레포트 , 의사소통론 교육행정및교육경영 교육행정 교육경영 교육학
순서
의사소통론,교육행정및교육경영,교육행정,교육경영,교육학,사범교육,레포트
설명
[의사소통론(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의사소통론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Download : 의사소통론.ppt( 17 )
레포트/사범교육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