誡初心學人文(계초심학인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4-12 13:03
본문
Download : 誡初心學人文(계초심학인문).hwp
이 책을 쓰는 데는 제일 먼저 영가 현각스님이라고 하는 이가 쓴 영가집이라고 하는 책이 있습니다.
첫째는 이 계초심학인문은 수선사의 청규다. 그렇게 알아 주십시오.
처음 발심한 이들이 어떻게 살아가고 몸가짐과 마음가짐을 어떻게 가질 것인가 하는 것을 가르친 내용이다.
그럼 우선 보조스님의 전기는 그냥 뒤의 연보를 참고를 하시구요.
우리나라 스님중에 신라 때 원효스님, 고려 때 지눌,그 다음에 조선시대 때 서산 휴정, 보통 서산대사라 그러죠. 그 세 분을 각각 삼국시대, 고려 때 그 다음에 조선시대 때의 아주 우뚝 솟은 산맥이라고 하는데 고려시대 때가장 우리 나라 …(투비컨티뉴드 )
설명
레포트/기타
다.誡初心學人文(계초심학인문) , 誡初心學人文(계초심학인문)기타레포트 ,
,기타,레포트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순서
Download : 誡初心學人文(계초심학인문).hwp( 65 )
사용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합니다. 이게 한가지구요. 그 다음에 두가지는 수선사의 수행 지침서이다. 그 다음에 그 스님은 당나라 때 스님이죠. 그 다음에 송나라때 운문종의 장로 종색이라고 하는 이가 쓴 선원 청규라고 하는 책이 있읍니다.
「誡初心學人」이 책이 어떤 성격의 책이냐 그것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수행하는데 주인공은 요분들처럼 처음 불교에 귀의해 가지고 사미계를 받고 수행하는 이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읍니다.
그 다음에 수선사에서 초심자 곧 초학자들이 수행을 하는데 지침서로 만들어 논 책이다.誡初心學人文(계초심학인문)
誡初心學人文(계초심학인문)
사용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합니다.
저자에 대한 것은 뒤에 보면 지눌의 연보가 나옵니다. 이것은 그 수선사의 청규다.그렇게 말씀할 수가 있습니다. 그걸 참고를 하시고
「海東 曹溪山 沙門 知訥 述」
그랬는데 보통 ‘해동사문 지눌 술’ 그랬는데, 그것은 한국불교전서에 표기되어 있는 대로 그렇게 알아 주시구요.
지금 순천 송광사를 전에는 ‘修禪寺’라고 그랬습니다. 그것과 그 다음에 북송 때 법안종의 영명연수선사 라고 하는 이가 쓴 종경록이라는 책이 있읍니다.
선원에서 생활하는 모든 내용, 심지어는 의식 절차까지도 기록이 되어 있는 책입니다.
학술적으로 연구한 것이 있지만 그것은 제가 나중에 주해를 할 때
상세히 다룰려고 합니다.
대충 그런 네가지 책을 주로 참고로 해서 써논 책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