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산별곡 과 찬기파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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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5-29 1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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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전되어 온 가요가 문자화된 일례를 정과정곡에서 보면, 이 가요가 악학궤범에 전하였으나 익재난고 소악부에 한역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고려시대에 구전되어 왔음을 알 수 있고, 그 형식이 향가의 10구체와 비슷한 점으로 보아서, 향가의 한 발달 형식으로서의 고려가요로 그 맥을 이은 것임을 알 수 있따 이와 같이 구전되어 온 평민문학으로서의 속요는 그 작자가 알려져 있지 않음이 특징이다. 청산별곡은 작품의 세련된 면모로 보아서, 쌍화점은 기록에 힘입어 개인이 지은 시가 아닌가 하는 추정을 해 봄 직하나 알 길이 없고, 서경별곡 가시리 등은 원래 민요였을 것인데, 궁중악곡으로 채택되면서 다듬어졌으리라 생각된다
이에 반하여 귀족문학으로서의 경기체가는 대체로 작자가 알려져 있따 한림별곡은 고려 고종 때의 제유, 관동별곡, 죽계별곡은 안축이, 상대별곡은 권근이 짓는 등 대체로 무신집권 이후에 대두한 신흥사대부 출신의 문인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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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고려시대에는 한문학이 문학의 주류를 형성함으로써 우리 문학은 민속문학적 위치에서 겨우 명맥만을 유지하여 왔고, 평민문학과 귀족문학이라는 두 가지 문학이 발생하게 되었으니, 경기체가가 귀족의 문학이라면 속요는 평민문학이었던 것이다.청산별곡과찬기파랑가 , 청산별곡 과 찬기파랑가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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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산별곡 과 찬기파랑가
청산별곡 과 찬기파랑가에 대한 글입니다. 내용상 특징으로는, 경기체가가 한문에 의존한 관념적인 언어의 유희에 빠진 듯한 느낌을 주며, 대체로 사물이나 경치를 나열 서술하였음에 대하여, 속요는 평민들의 소박하고 진솔한 감정이 표현되어 있따 이 허식 없는 소박하고 진솔한 내용은 그만큼 강인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어서, 문자가 없던 시대라 하더라도 입에서 입으로 전하여져, 문자로 정착될 때…(생략(省略))
청산별곡 과 찬기파랑가에 대한 글입니다. 속요는 시조 이외의 시가, 즉 장가의 한 형식이 되는 것으로 평민들 사이에 구전(口傳)되어 오다가, 조선시대에 들어와서 우리글이 만들어진 후, 성종 때에 악학궤범, 악장가사, 시용향악보 등에 문자화되어 전해지게 되었다.설명
Ⅰ 청산별곡 살펴보기(고려가요의 의의)
1. 고려가요란 무엇인가?
2. 향가란 무억인가?
Ⅱ 청산별곡에 대한 introduce
1. 청산별곡의 주요내용
2. 청산별곡의 주제(반영론적 관점)
3. 청상별곡의 의의
4. 청산별곡의 원문 해석
Ⅲ 찬기파랑가
1. 찬기파랑가와 안민가
2. 찬기파랑가에 대한 이해
3. 찬기파랑가의 배경 설화
4. 찬기파랑가의 감상
5. 찬기파랑가 원문 해석
그러나 시가문학의 발달이 전혀 침체된 것이 아니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문자를 가지지 못하였기 때문에 후세에 많이 전해지지 못했을 따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