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에 대한 現況 및 문제가되는점 과 improvement(개선)plan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16 03:19
본문
Download : 영어교육에 대한 현황 및 문제점과 대응방안.hwp
Ⅴ. 참고자료(data)
다.
(1) 행정적 지원
Ⅲ. 중등학교 영어교육
영어교육의 現況 및 각종 문제가되는점 , 그리고 이를 improvement(개선)하기 위한 plan을 초,중등학교를 구분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영어교육에 대한 現況 및 문제가되는점 과 improvement(개선)plan
1960년대부터 우리나라에서 많은 사람들이 초등학교 영어 교육에 관심을 보여 왔으나 다른 시각에서는 초등학교 영어 교육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이유를 들어 반대하였다. 우리나라 상황에서 초등학교 영어 교육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이점이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다(박형기 외,1991;배두본, 1990).
Ⅰ.서론
영어교육의 현황 및 각종 문제점, 그리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초,중등학교를 구분하여 살펴보았습니다.
1. 초등학교 영어 교육 : 현황과 drawback(걸점)





2) 반대론
이러한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초등학교 영어 교육을 통하여 일찍부터 모국어와는 다른 언어의 기능을 알고 영어에 숙달되도록 하며, 어려서부터 외국문물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국제 사회에서 낙후되지 않도록 하는 일이 교육적으로 중요하다는 주장이다.
2) 교사 채용 방식의 改善
1) 교사 양성 교육의 改善
1. 초등학교 영어 교육 : 현황과 drawback(걸점)
Ⅳ. conclusion
Ⅱ. 초등학교 영어 교육
(3) 이중언어理論(이론)의 적용
1) 7차 초등 영어 교과과定義(정의) 주안점
1) 찬성론
(1) 입시 중심의 영어교육
(2) 초등학교영어교육 현황
(1) 교사
2. 대안 및 改善방안(方案)
2) 교과 과정 分析(분석)
설명
(2) 교실 환경 改善
조기 외국어 교육을 찬성하는 입장에서는 인간이 언어 습득 장치(Language Aquisition Device : LAD)를 가지고 있으므로 선천적으로 외국어를 쉽게 배울 수 있다고 한다.
1. 중등학교 영어교육 : 實態와 drawback(걸점)
1) 학교수업시간의 부족
영어교육, 공교육, 영어몰입교육, 초등영어, 중등영어, 영어 교육
가. 언어란 일련의 습관 형성(habit-formation)이므로 인간의 인지적, 신체적 발달 과정으로 보아 외국어를 배우기 처음 하는 연령이 그다지 큰 influence(영향)을 주지 않으며, 인지적 측면과 관계가 있는 언어의 어떤 기능, 즉 문법 이해나 읽기 기능은 어린이보다 성인이 더 빨리 습득할 수 있다아
순서
가. 초등학교 학생들은 영어 교육이 국어 교과와 다른 교과의 학습에 별로 지장을 주지 않으며 교과의 내용에 따라 영어를 알아 그 의미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고 느낀다.
3) 교사 교육 및 지원
라. 영어 학습을 통하여 학생들의 호기심과 학습 의욕을 고취시키고 탐구 정신과 진취적 정신을 기를 수 있다아 그러므로 영어 학습은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력을 양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어휘 학습 절대 부족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4) 영어교사의 부족한 자질과 교과연구 노력 부족
(3) 초등학교 영어 교육의 drawback(걸점)
(3) 공교육의 문제 - 입시 위주의 영어교육에 대한 대안
(1) 초등 영어 교육을 둘러싼 찬반 논란
3) 교사교육의 效果(효과) 제고 방안(方案)
나. 영어 학습을 통하여 학생들이 국민 의식과 합리적 사고력을 길러 외국 文化(culture) 에 비해 우리 文化(culture) 의 좋은 점을 발견하며, 외국 文化(culture) 의 좋은 점을 수용할 수 있는 안목을 가지게 된다.
5) 원어민 영어교사 수의 부족
1) 찬성론
3) 초 · 중등 영어교육의 연계성 결여
(2) 교사
마. 컴퓨터에 사용되는 언어가 대부분이 영어이므로 학생들이 컴퓨터를 이용하는 법을 배우거나, 영어뿐만 아니라 다른 교과를 배우는데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아
다. 영어 학습은 학생들이 외국인과 그 문물에 대한 이해를 하는 데 도움이 되어 인류 공영 의식을 기르는데 유익하다.
(3) 그 외의 문제
2. 중등 영어 교육 대안
(2) 교사 교육 改善
2) 영어능력 제고 방안(方案)
Ⅱ. 초등학교 영어 교육
1) 학교 현장과의 연계
Download : 영어교육에 대한 현황 및 문제점과 대응방안.hwp( 28 )
4) 원어민 교사 활용
(1) 초등 영어 교육을 둘러싼 찬반 논란
2) 반대론
바. 초등학교 때 영어를 특별활동으로 배운 경우에도 중,고등학교의 영어 학습에 긍정적인 influence(영향)을 준다. 또한 학생들이 외국인을 긍정적으로 대할 수 있는 태도와 장차 국제 활동을 하면서 인간을 존중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고 민주주의 이념을 실현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는 학생들이 외국인의 언어, 관습과 文化(culture) 를 올바로 이해하고 긍정적 사고력과 편협하지 않은 올바른 가치관을 기를 수 있음을 말한다. 그렇지만 인가의 대뇌 구조로 보아 외국어를 습득하는데는 연령적 제한이 있어 4-10세가 가장 적합하며(Lenneberg, 1967), 어려서부터 두 가지 이상의 언어를 배우면 인지 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주장하면서 조기 영어 교육의 당위성을 역설한다. 그러므로 영어 학습은 다른 교과 학습에 도움이 되고, 학습에 필요한 기본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