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 교원의 전문성과 권리 및 의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04 10:15
본문
Download : [교원] 교원의 전문성과 권리 및 의무.hwp
레포트/기타
설명
[교원] 교원의 전문성과 권리 및 의무
목차
Ⅰ. 교원의 전문성
Ⅱ. 교원의 권리와 의무
1. 교원의 권리
1) 신분보장권
2) 쟁송제기권
3) 불체포특권
4) 교원단체 활동권
2. 교원의 의무
* 출처
I. 교원의 전문성
교사는 교직에 종사하는 전문인이다. , [교원] 교원의 전문성과 권리 및 의무기타레포트 , 교원 교원 전문성과 권리 의무
교원,교원,전문성과,권리,의무,기타,레포트
![[교원]%20교원의%20전문성과%20권리%20및%20의무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B%90%5D%20%EA%B5%90%EC%9B%90%EC%9D%98%20%EC%A0%84%EB%AC%B8%EC%84%B1%EA%B3%BC%20%EA%B6%8C%EB%A6%AC%20%EB%B0%8F%20%EC%9D%98%EB%AC%B4_hwp_01.gif)
![[교원]%20교원의%20전문성과%20권리%20및%20의무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B%90%5D%20%EA%B5%90%EC%9B%90%EC%9D%98%20%EC%A0%84%EB%AC%B8%EC%84%B1%EA%B3%BC%20%EA%B6%8C%EB%A6%AC%20%EB%B0%8F%20%EC%9D%98%EB%AC%B4_hwp_02.gif)
![[교원]%20교원의%20전문성과%20권리%20및%20의무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B%90%5D%20%EA%B5%90%EC%9B%90%EC%9D%98%20%EC%A0%84%EB%AC%B8%EC%84%B1%EA%B3%BC%20%EA%B6%8C%EB%A6%AC%20%EB%B0%8F%20%EC%9D%98%EB%AC%B4_hwp_03.gif)
![[교원]%20교원의%20전문성과%20권리%20및%20의무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B%90%5D%20%EA%B5%90%EC%9B%90%EC%9D%98%20%EC%A0%84%EB%AC%B8%EC%84%B1%EA%B3%BC%20%EA%B6%8C%EB%A6%AC%20%EB%B0%8F%20%EC%9D%98%EB%AC%B4_hwp_04.gif)
![[교원]%20교원의%20전문성과%20권리%20및%20의무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B%90%5D%20%EA%B5%90%EC%9B%90%EC%9D%98%20%EC%A0%84%EB%AC%B8%EC%84%B1%EA%B3%BC%20%EA%B6%8C%EB%A6%AC%20%EB%B0%8F%20%EC%9D%98%EB%AC%B4_hwp_05.gif)
![[교원]%20교원의%20전문성과%20권리%20및%20의무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B%90%5D%20%EA%B5%90%EC%9B%90%EC%9D%98%20%EC%A0%84%EB%AC%B8%EC%84%B1%EA%B3%BC%20%EA%B6%8C%EB%A6%AC%20%EB%B0%8F%20%EC%9D%98%EB%AC%B4_hwp_06.gif)
- 먼저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셋째, 교사 `전문성(professionalism)`에 대한 것으로, 주로 교사가 수행하는
일의 성격(quality)에 관심을 갖는 것이다.
[교원] 교원의 전문성과 권리 및 의무
Download : [교원] 교원의 전문성과 권리 및 의무.hwp( 26 )
[교원] 교원의 전문성과 권리 및 의무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첫째, 교사의 `전문적 지식(professional knowledge)`에 대한 것으로, 교사가
가져야 할 전문적 지식이 무엇이며, 그것이 어떻게 조직되고 개발될 수 있는
지에 관심을 갖는 것이다.
? 교원이 되기 위해서 장기간의 준비교육이 필요하며 교원이 된 후에도 계
속적인 자기 성장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둘째, 교사들의 `전文化(문화)(professionalization)`에 대한 것으로, 교사라는 직업
이 사회학적인 의미에서 직업이 되는 과정, 예컨대 다른 직업과 구분되는 상
당한 정도의 자율성을 가져야 한다거나 장기간의 대학교육을 거쳐야 한다는
것 등에 관심을 갖는 것이다.
또한 전문직으로서 교원의 特性(특성)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박병량, 2003;
Liberman, 1956).
? 교직은 고도의 지적 능력을 필요로 하며 교직수행을 위하여 계속적으로
연구해야 한다. 전문직은 고도의 지식과 기
술, 장기간의 준비교육, 봉사정신과 사회적 책임 및 자율성을 특징으로 하는
직업이다(박병량, 2003; Liberman, 1956).
전문가로서 교사에 대해 말할 때, 우리는 다음의 서로 다른 세 가지를 염두
에 두는 경향이 있다(소경희, 2003; Carlgren, 1999). 하지만 일상적으로는 세 가지 의미를 두루 포함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교직은 학교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것
을 생업으로 하는 직업이며 전문직으로 간주된다된다.
? 교원은 봉사지향적…(skip)
순서
[교원] 교원의 전문성과 권리 및 의무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