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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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14 0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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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한 가지 중요한 교육조건은 시골에 가서 완전히 전원적인 소박함 가운데서 어린이를 기르라는 것이다. 루소는 이렇게 인간의 인위적인 길들임을 부정적으로 보고 있따 교육 자체의 의미도 ‘우리의 능력과 우리의 기관의 내부적인 발육은 자연의 교육이다.에밀 , 에밀사범교육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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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의 첫 머리는 ‘모든 것은 조물주의 손으로부터 나올 때는 더할 나위 없이 선하나 인간의 손에 들어오면 모든 것이 타락한다.(p19)’ 이다.
‘그는 살고 있따 그러나 자기가 살고 있다는 것을 모른다. 이로써 우리는 루소의 성선설적 인간관을 살펴 볼 수 있따 인간은 이렇게 선하게 태어난 아이를 자기 취향에 맞추어 구부리려고 한다.(p21)` 와 같이 자연적인 경험에 의해 얻어지는 것이다. 자연의 교육, 사물이 주는 교육, 인간의 교육 중에서 교육의 목적이 자연의 목적이라고 밝힌 바와 같이 자연의 교육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따 루소는 공공교육에 대한 부정적 시각도 드러내고 있따 ‘이와 같은 교육은 항상 모든 것을 타인을 위해서 이바지 하는 것처럼 나타내 보이면서 기실 자기 자신만을 위해서 밖에는 결코 이바지하지 않는 이중 인간을 만드는 데에만 적합한 것이다(p25)’여기서 루소는 젖을 먹이는 행위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데, 단순히 키우는 것 만으로 이와 같은 행위를 대신 할 수는 없다고 생각하고 있따 어머니가 수유자인 것과 마찬가지로 참된 교사는 아버지가 되어야 한다고 하였는데 이것이 부모라는 직분이라고 보고 있따
루소가 생각하는 훌륭한 교육자가 지녀야 하는 여러 가지 자질은 ‘돈으로서 자신을 팔려고 하지 않는 사람’ ‘현명하면서도 될 수 있는 대로 젊은 사람’ ‘어린이에게 교훈을 주지 않는 사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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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소의 소설 에밀을 읽고 쓴 독후감입니다.` (p76)라는 말처럼 1부에서는 아이가 어머니의 태내에서 있었을 때와 조금도 다름없이 자기 자신의 존재조차 느끼지 못하고 살아갈 정도로 자연 상태에서의 양육을 강조하고 있따
제 2 부
제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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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밀
루소의 소설 에밀을 읽고나서 쓴 독서록 입니다. 이는 되도록 아이를 자연의 길에서 벗어나지 않는 방향으로 키우기 위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