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과] 학교장의 역할과 교장공모제 및 학교내실화 대책ok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10-04 02:33
본문
Download : 학교장의 역할과 교장공모제 및 학교내실화 방안ok.hwp
(1) 장점(長點)
2. 학교장의 역할 - 독일의 경우
-권기욱 외, 교육행정의(定義) 이해(서울:원미사, 2000), p. 128.
-송인수((사)좋은교사운동 대표, 교장직은 교원의 밥그릇 영역이 아니다
-노종희 : 교장의 임용체제, 한국교원교육연구, Vol, 17, No, 3, pp, 55-73, 2000서정화 외 : 교장학의 理論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2000
-윤정일 외 : 교육행정학원론, 학지사, 2003전교조 : 민주적 학교운영의 제도화를 위한 교장임용제도의 현실과 대안
4) 학교구성원 opinion(의견)보다 행정 지침에 좌우되는 관료
(4) 수임자로서의 교장
3) 단위학교마다 독특한 교육특화 호로그램을 시행하여야 한다.
4) 교장공모제의 problem(문제점)
2) 미국의 ‘교장공모제’
(3) 상급자로서의 교장: 명령과 통제
4) 교육개혁의 선도자로서의 학교장
(2) 조정자로서의 교장
Ⅲ. 결 론
1) 교장 자격 및 임용





7) 전인적인 인간 육성에 노력하는 학교장
(1) 의장(전체회의 의장)으로서의 교장
Ⅱ. 본 론
5) 우리나라의 교장공모제에 주는 시사점
다.
-한만길 : 교장임용제도의 다양화 대안, 포지션 페이퍼, 한국교육개발원, 2004홍재원 : 교장임기제의 성립 배경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2
1. 학(교장)에게 요구되는 역할
2) 소신보다는 무사안일과 적당주의를 조장하는 시스템
학교장의 역할과 교장공모제 및 학교내실화 대안ok
참고資料
설명
6) 자주적이며 자율적인 인간 육성을 실현하는 학교장
위 자료 요약정리(arrangement) 잘되어 있으니
6. 미국의 ‘교장 공모제’
(2) 변혁적 지도성의 구성요인
5. 교장공모제의 reality(실태) 와 problem(문제점)
(3) 교장 자리는 ‘밥그릇’ 영역이 아니다
(2) `실질 심사`를 통해 적격자를 발굴하자는 것
1) 교육의 비전을 제시하는 학교장
[교육학과] 학교장의 역할과 교장공모제 및 학교내실화 대책ok
7. 학교장의 학교내실화 대안
4) 미국교장제의 장점(長點)과 단점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1) 학교장의 變化(변화)지향적 지도성
-차성현(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미국의 교장공모제.
3. 학(교장)의 지도성
(1) 장점(長點)이 극대화된 두 제도를 얻게 될 것
4) 교장은 교직원들에게 자신의 교육의지를 심어 주어야 한다. 3) 교사와 학생들에 대한 감독자이자 통제자
5) 제 언
3) 교육자로서의 학교장
5) 인간존중의 경영을 실천하는 학교장
-김용성 : 교장임기제 실시에 따른 교장의 직무수행태도의 變化(변화) 분석,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2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5) 단위학교 별로 다양한 장학활동을 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하여야 한다.
(2) 단점
8. 교장의 새로운 역할에 대한 나의 제안-나의 교육적 소신
2) 학교경영 전문가로서의 학교장
1) 교원은 전문직
3) 플로리다 주의 오칼루사(Okaloosa) 교육구 example(사례)
1) 명예와 안락함과 신분이 보장된 자리
- 박형태, 홍명고등학고 운영위원장, 학사모중앙공동대표, 울산매일신문 2009, 6, 16, 공교육 - 단위학교 CEO 교장의 역할
3) 교장 공모제가 왜 ‘공립 일반학교’에 필요한가?
Ⅰ. 서 론
Download : 학교장의 역할과 교장공모제 및 학교내실화 방안ok.hwp( 86 )
순서
2) 교장 공모제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4. 한국의 교장제도와 학교장의 위상
2)교장은 CEO가 된다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학교장의 역할, 학교장,교장, 학교내실화, 학교장의 위상, 학교장의 지도성, 미국교장제,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 교장공모제 ,한국의 교장제도,
1) 교장에게 변혁적 리더십이 요구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