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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lture관광의정의 (의의)에대해설명(explanation)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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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24 2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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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우드(Wood, 1984)는 `文化(culture) 정체성의 독특성(特性)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일반적 상황에 대한 관광객의 경험을 형성하는 것으로서의 文化(culture) 의 역할`을 說明(설명) 하고, 민족文化(culture) 와는 대조를 이루고, `관광객들을 겨냥한 독특성(特性)을 지닌 文化(culture) 정체성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이러한 형태의 관념적 정이는 사람들이 단순히 文化(culture) 관광객이 되는 방법보다는 文化(culture) 관광에 참여하는 이유와 방법에 초점을 두고 있다아 그러므로 文化(culture) 관광의 이러한 관념적 정이는 과정에 근거를 둔 것이다.
文化(culture) 관광의 정이에 대한 기술적 접근과 관념적 접근을 통합하는 데 있어서의 문제점(問題點)은 세계관광기구가 내세운 文化(culture) 관광의 두 가지 정이를 살펴보면 잘 알 수 있다(1985). `협의의 정이`는 `수학여행, 예술 활동과 文化(culture) 관광, 축제와 기타 文化(culture) 이벤트를 위한 여행, 유물과 유적지 방문, 자연학습을 위한 여행, 민속축제나 미술, 그리고 성지참배와 같은 필수적인 文化(culture) 적 동기부여에 의한 사람들의 이동`을 뜻한다. 예를 들어 매킨토시와 골레드너의 文化(culture) 관광의 정이는 `여행자들이 관광지 주민의 삶 또는 사상에 대한 방식 또는 다른 나라의



유산과 history를 배울 때 관계된 여행의 총체`로 정이하고 있다아 즉 文化(culture) 관광객들은 다른 文化(culture) 의 상품화 과정에 대해 배운다. ATLAS의 Cultural Tourism Resea…(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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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순서
다. 이러한 `협의의 정이`가 관광목표(目標)와 같은 기타 文化(culture) 표현들이 추가됨으로써 유적지와 유물지 접근을 광범위하게 하려는 시도를 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관광객들이 행한 文化(culture) 활동에 대한 하나의 점검표에 지나지 않는다. 이와 같은 용어의 정이는 사용가능한 범위를 암시하지만, 文化(culture) 관광에 대한 단일의 광범위하게 수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레포트/생활전문



文化(culture) 관광의 관념(의의)에 대해 說明(설명) 하시오

文化(culture) 관광의 관념

I. 文化(culture) 관광의 의의

대부분의 학자들은 관광과 文化(culture) 의 정이와 관련된 문제점(問題點)들을 분리하여 다루었다.
맥코넬(MacCannell)은 文化(culture) 생산을 文化(culture) 의 과정으로 뿐만 아니라 그러한 과정이 결과인 상품으로 정이하고 있다아 그는 文化(culture) 생산의 본질을 찾기 위한 이상적인 영역을 관광으로 설정하고, 文化(culture) 관광에 대한 관념은 이러한 사상에 대한 논리적 결과로 여기고 있다아
그러나 文化(culture) 상품에 대한 범위 자체도 광대하고, `文化(culture) 관굉이란 용어는 예술 · 유산 · 민속, 그리고 관광객을 통한 기타 文化(culture) 표현들의 전 범위를 기술하는데 사용되어 왔다. ECT-ARC 리스트에서 제시된 활동들은 `상위`文化(culture) 와 매우 관련이 있다아 반대로 `광의의 정이`는 `사람들의 모든 이동`을 의미하는데, 그 이유는 그 활동들이 인간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개인의 文化(culture) 수준을 향상시키며, 새로운 지식과 경험에 접할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文化(culture) 관광을 정이하는 것은 1991년 European Association for Tourism and Leisure Education(ATLAS)에서 착수한 Cultural Tourism Research Project의 주요project 중의 하나였다.
보닉(Bonik)의 文化(culture) 관광에 관한 정이에서 두 가지 기본접근법을 찾아 볼 수 있다아 첫 번째는 `유적과 기념물` 접근법인데, 文化(culture) 관광객이 방문하는 자원의 형태에 대해 기술하는 데 초점을 두고, 文化(culture) 상품에 근거를 둔 정이와 매우 관련이 있다아 이러한 접근법은 文化(culture) 관광의 정량적 조사에 매우 유용한데, 그 이유는 방문자에게 文化(culture) 자원을 확실히 인식하게 하며, 인터뷰하는 것이 용이하기 때문일것이다 반면에 이 접근법은 文化(culture) 관광객들의 동기부여와 활동에 대해 좁게 說明(설명) 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그 이유는 특수한 유산analysis(분석) 에 제한시키기 때문일것이다
文化(culture) 관광객들을 유치할 수 있는 유산이나 자원의 전형적인 형태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아
(1) 고고학적 유산과 유물
(2) 건축물(옛터, 유명한 건물, 도시 전체)
(3) 예술품, 조각품, 공예품, 미술, 축제, 이벤트
(4) 음악과 · 詠고전, 민속, 현대)
(5) 드라마(영화, 연극)
(6) 언어와 문헌연구, 여행, 이벤트
(7) 종교적 축제, 성지참배
(8) 완전(민속적 또는 원시적)文化(culture) 와 하위文化(culture) 등

일반적으로 관광적 측면에서 文化(culture) 관광에 대한 관념적 정이는 文化(culture) 관광 활동에 추가된 동기와 의미를 說明(설명) 하려 시도한다.
REPORT 74(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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