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교수학습유형 (협동학습법) / 교수 · 학습유형 (협동학습법) 목차 1. 협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4-30 23:09
본문
Download : 교수학습유형 (협동학습법).hwp
개인들이 공동의 목표(goal)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개개인의 노력에 서로 의존할 수밖에 없다. 그는 학습이란 근접발달영역(...
-1446_01_.gif)
-1446_02_.gif)
-1446_03_.gif)
-1446_04_.gif)
[인문사회] 교수학습유형 (협동학습법) / 교수 · 학습유형 (협동학습법) 목차 1. 협동
다. 개인간의 사이가 좋을수록 공동의 목표(goal)를 보다 쉽게 성취할 수 있고, 공동의 협력은 그룹 구성원간의 긍정적인 교류를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이러한 상호의존 관계는 공동의 처리해야할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인들로 하여금 서로 격려하게 만들며, 서로 돕게 만들고, 더 나아가 서로의 사이가 더 좋아지게 만든다.순서
교수 · 학습유형 (협동학습법) 목차 1. 협동학습이란 2. Vygots...
설명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교수 · 학습유형 (협동학습법) 목차 1. 협동학습이란 2. Vygots...
Download : 교수학습유형 (협동학습법).hwp( 44 )
인문사회 교수학습유형 협동학습법 / 교수 · 학습유형 협동학습법 목차 1. 협동
교수 · 학습유형 (협동학습법) 목차 . 협동학습이란 . Vygotsky 이론과 협동 학습 . 협동 학습의 역싸 . 협동학습의 종류 . 협동 학습법에서의 교사의 역할 . 협동학습의 effect ♣ 협동 학습 (Cooperative Learning) . 협동학습이란 ‘협동 학습’이란 학생들을 작은 집단(대게는 4∼6명)으로 나누어 서로 힘을 합쳐 문제의 답이나 의미를 발견하게 하고, 그 성과를 집단에게 돌리는 것을 말한다. 특히, 학자들의 연구(Bossert, 1988-1989; Johnson & Johnson, 1985)에 의하면, 사고력 향상 (그룹간의 교류는 고등사고력을 향상시키기 때문), 건설적인 토론 (구성원들의 다양한 견해 을 적용하게 하기 때문이며, 이 때 구성원들은 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를 해야 하며, 상대방의 견해를 반영해야 하기 때문), 인지 과정 (협동학습은 학생들이 정보를 말로 표현하는 연습을 하게하고, 특히 구체적인 학습 처리해야할문제를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를 說明(설명) 하게 하므로), 학습에 있어서의 동료들 간의 격려 및 협력을 촉진 (그룹 학습을 하는 동안 학생들은 서로 도와야 하므로) 등에 다른 어떤 방법보다도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따 . Vygotsky 이론과 협동 학습 Lev Semanovich Vygotsky는 러시아 심리학자로서, 오늘날 Piaget의 관점을 이미 60여년 전에 주장한 학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