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고전의이해] 플라톤의 <국가론> 讀書感想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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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10-04 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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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천성적으로 사회적이므로 국가에 최대로 유익한 것은 시민(Citizen)에게도 최대로 유익함을 의미한다.
- 이 책을 선택한 이유 -
플라톤의 ‘국가론’에서 나타나는 definition 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definition 와는 상당히 다르다.
Ⅱ. 저자紹介 및 배경
순서
Ⅰ. 서 론
플라톤의 <국가론>을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였습니다. 이것은 국가를 형성하는 조화의 극히 작은 일부분에 불과했다. 선은 체계적인 연구에 의해 파악해야 한다는 개념에서 출발하여, 플라톤은 이선이 모든 사회에 절대적이라는 것을 증명하려고 했다.
윌 듀란트, 황문수 역, 철학이야기, 문예출판사, 1998
다. 2. 배경
개개인이 자신에게 부여된 지위를 충실히 맡는 것보다 타인이나 사회 전체에 더 바람직한 것은 없는 것이다. [참고자료] 플라톤, 이환 역, 국가론, 돋을새김, 2006 플라톤, 박종현 역, 국가정체, 서광사, 2005 윌 듀란트, 황문수 역, 철학이야기, 문예출판사, 1998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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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결 론 - 책에 대한 소감과 평가opinion(의견)
그에게서 외적인 질서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았다. 그러므로 궁극적 목표(目標)는 인간을 국가가 필요로 하는 중요한 직업에 적합하도록 완벽하게 조정하는 것이다. 개인에게 부여할 역할은 그 사람의 능력과 훈련에 비추어 합당한 것이어야 하며 동시에 그에게서 요구되는 역할은 그 지위로 인해 그에게서 요구되는 임무들을 정직하게 수행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 서론에서 그 책을 선택한 이유를 밝히고, 본론에서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하고, conclusion 에서 책에 대한 자신의 소감과 평가opinion을 제시하였습니다.
‘국가론’에서 플라톤은 이상국가의 구성원을 두 집단으로 구분하고 있다 크게 통치자에 해당하는 수호자 집단과 피통치자에 해당하는 장사꾼이 그것이다. 국가가 그 시민(Citizen)들에게 제공하는 바는 자유와 보호보다는 하나의 생활이었다. 그가 바라본 definition 는 `모든 사람에게 그들의 역할을 주는 것`이다. 노동의 분화와 임무의 전文化는 사회적 협동의 조건이었고 철인왕은 이와 같은 사항들을 가장 유익한 방법으로 배치하는 것이 그의 처리해야할문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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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톤, 박종현 역, 국가정체, 서광사, 2005
Ⅲ. 플라톤의 [국가론] 요약
레포트 >
[참고reference(자료)] 플라톤, 이환 역, 국가론, 돋을새김, 2006
설명
Ⅰ. 서 론
1. 플라톤(Platon, B.C 427~347)
[교육고전의이해] 플라톤의 <국가론> 讀書感想文
국가에 대한 플라톤의 理論(이론)은 바로 definition 로서 어느 정도 완성된다. 즉, 바꿔 말하면 각자 개인에게 적합한 역할을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플라톤의 <국가론>을 읽고나서 讀書感想文을 작성하였습니다. * 서론에서 그 책을 선택한 이유를 밝히고, 본론에서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하고, 결론에서 책에 대한 자신의 소감과 평가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여기서 장사꾼을 철학가와 군인을 제외한 도시국가내의 모든 사람들인 농부와, 기술자, 상인, 무역업자, 노동자 등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