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요약] 근대 문화에 대한 성찰과 미래 문화에 대한 展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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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30 12:2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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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분별이 포기될 때 우리는 포스트모더니즘적 유행어법에 말려 근대=악당이라는 단순화의 함정에 빠진다. 둘째, 성찰이라는 용어를 그 가장 넓은 의미에서 사용할 경우에도 우리는 근대의 부정적 국면들과 긍정적 국면들에 대한 분별(distinction)을 유지해야 한다는 점이다. 근대는 단일성의 체계가 아니며 하나의 formula으로 접근할 수 있는 일차함수적 대상도 아니다. 넷째, 발제 모두에 제기했듯 용어와 관념이 가능한 한 정확성혹은 정밀성을 지녀야 한다는 점이다. 셋째, 서구에서 근대가 성찰되는 방식과 한국에서의 성찰 방식은 같은 것이 아니고 같은 것일 수 없다. 정치적으로 그것은 절대왕정체제(혹은 구체제)로부터 민주적 국민국가 혹은 공화국체제로의 이행을 의미하고, 경제적으로는 근대 기술과 산업의 대두에 의한 자본주의 생산양식의 대두를 의미하며, 사회적으로는 산업중심지(도시)로의 인구집중과 대중사회 출현, 전통사회 규범과 질서의 와해, 노-사 계급의 출현, 사회 각 영역의 합리화 과정 등을 의미한다. 이 말은 근대 성찰이라는 작업이 성찰 주체의 역싸적 위치성을 개입시킨 성찰인가 아니면 초문맥적 일반적 성찰인가가 분명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그러나 근대文化(문화)라는 말로 우리는 무엇을 지칭하는가? 성찰 대상으로서의 근대文化(문화)랄 때 그 성찰의 대상은 정확히 무엇인가? 최근 국내 인문사회과학 담론의 일반적 추세는 근대 곧 성찰-반성-비판의 대상이라는 formula을 보이고 있다 이 formula에서 근대는 마땅히 비판되어야 할 악당이거나 반성이 필요한 모종의 실패이며, 가장 완곡히 표현했을 때 근대는 앤소니 기든스/울리히 백 류의 사회학적 문제의식에서처럼 성찰의 근대로 파악된다 오늘 우리의 화두인 근대文化(문화)에 대한 성찰도 근대에 대한 성찰과 같은 의미의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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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요약] 근대 문화에 대한 성찰과 미래 문화에 대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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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나는 인문학도이며 인문학도이기 때문에 유령을 존경하지만, 가능한 한 토론의 정밀성을 위해 위의 문제들 중에서 네번째의 것, 곧 내가 사용할, 그리고 지금까지 내가 여러 경우에 사용해온, 용어-관념의 기본적인 구분과 한政府(정부)터 제시하지 않을 수 없다. 사상적으로 근대는 우리가 흔히 철학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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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요약] 근대 文化(문화)에 대한 성찰과 future(미래) 文化(문화)에 대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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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요약] 근대 문화에 대한 성찰과 미래 문화에 대한 전망 [논문 요약] 근대 문화에 대한 성찰과 미래 문화에 대한 전망
(2) 나는 우선 네 가지 관점을 명확히 밝히는 것으로 오늘 토론을 출발시키고자 한다. 이 부분이 모호할 때 토론은 무용한 혼란에 빠지고 성찰 작업은 유령 사냥과 흡사한 것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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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요약] 근대 문화에 대한 성찰과 미래 문화에 대한 展望
다. 첫째, 근대-근대성(modernity)을 통틀어 악당/실패/오류로 돌리는 최근의 국내 담론 경향들은 근대의 복합적 국면들과 다층적 성격들을 무시한, 그러므로 그 자체 심각한 오류에 빠져들 수 있는 극히 위험한 formula이라는 점이다. 근대(modernity)는 시기적으로 18세기 이후 20세기 전반부까지 약 2백년간 서구에서 진행된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사상적 change(변화)들을 포괄하고 그 change(변화)의 역싸적 특징과 특수성을 지칭한다.
(1) 근대文化(문화)에 대한 성찰이라는 주문이 의미하는 것은 성찰의 대상으로서의 근대文化(문화)이다. 근대(modernity), 모더니즘(modernism), 근대화(modernization)는 서로 연관된 관념이지만 반드시, 모든 경우에, 구분될 필요가 있는 용어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