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음악사] 한국의 불교음악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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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사] 한국의 불교음악에 대하여
` 목 차 `
Ⅰ. 서론
- 한국의 불교 전래와 불교음악
Ⅱ. 본론
1. 범패 - (1) 범패의 관념 (2) 한국의 범패 (3) 범패의 종류 (4) 범패의 特性
2. 화청 - (1) 화청의 관념 (2) 화청의 由來 (3) 화청의 종류 (4) 화청의 特性
3. 향가 - (1) 불교음악으로서의 향가 (2) 향가의 종류
4. 조선의 불가 - (1) 조선불가의 성립과 history (2) 세종대왕의 불교음악 창작
5. 창작찬불가 - (1) 찬불가의 관념 (2) 찬불가의 창작 배경 (3) 찬불가의 影響(영향)과 의의
Ⅲ. conclusion(결론)
- 이 연구를 통해 느낀 점
Ⅰ. 서론
- 한국의 불교 전래와 불교음악
불교는 삼국시대에 처음 전래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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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음악사] 한국의 불교음악에 대하여
` 목 차 `
Ⅰ. 서론
- 한국의 불교 전래와 불교음악
Ⅱ. 본론
1. 범패 - (1) 범패의 관념 (2) 한국의 범패 (3) 범패의 종류 (4) 범패의 特性
2. 화청 - (1) 화청의 관념 (2) 화청의 由來 (3) 화청의 종류 (4) 화청의 特性
3. 향가 - (1) 불교음악으로서의 향가 (2) 향가의 종류
4. 조선의 불가 - (1) 조선불가의 성립과 history (2) 세종대왕의 불교음악 창작
5. 창작찬불가 - (1) 찬불가의 관념 (2) 찬불가의 창작 배경 (3) 찬불가의 影響(영향)과 의의
Ⅲ. conclusion(결론)
- 이 연구를 통해 느낀 점
Ⅰ. 서론
- 한국의 불교 전래와 불교음악
불교는 삼국시대에 처음 전래 되었다. 삼국 중에서도 고구려가 가장 먼저 불교를 받아들였는데, 고구려 소수림왕 2년인 372년이 그 전래 시기이다. 인도에서 발생한 불교는 서역지방을 거쳐 中國에 전래된 후, 새로운 中國의 불교文化(culture) 를 이루었다. 그리고 372년 우리나라에 그 음악과 함께 전래되었다.
Ⅱ. 본론
1. 범패
(1) 범패의 관념
범패란, 범음의 가패(歌唄)라는 뜻을 지닌다. 삼국 중에서도 고구려가 가장 먼저 불교를 받아들였는데, 고구려 소수림왕 2년인 372년이 그 전래 시기이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범패와, 불가로서 범패와 함께 예불의식음악에 쓰이지만 그 스타일에서 범패와 성격을 달리하는 순수한 한국범패의 일종인 화청을 비롯하여 여러 불교음악의 관련 분야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여기에서 패란 패익(唄匿)의 약어이며, 찬탄이라는 …(skip)
다. 그러나 고대 불화나 석조물의 도상에 보이는 악기를 비롯하여 불교문헌에 보이는 음악 관련 기록을 통해 범패와 같은 형태의 불교 음악이 인도에서 서역을 거쳐 中國으로 전래된 후 다시 우리나라에 유입된 것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당시 中國으로부터 전래된 불교음악은 범패를 위시하여 불교의식에 쓰였던 여러 음악이 있었을 것으로 추측되나, 구체적인 음악의 종류 및 성격에 관해서는 알 수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