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2016-2) 교육행정과定義(정의) 공통요소에 대한 설명(expl…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2-29 20:28
본문
Download : [교육행정및경영_공통.hwp
4.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에 대한 설명(說明)과 구체적인 예
2. 교육행정의 영역
- 다양한 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Ⅱ. 본 론
출처
Ⅰ. 서 론
교육행정의 성질도 점차 바뀌고 있어 과거 위압적이며 권위적이며 강압적인 현상에서 벗어나 요즘은 민주적이며, 지원적, 전문적이며 상호 협조적인 흐름으로 바뀌고 있다아 그것이 교육행정의 효율성과 능률성을 꾀할 수 있는 바탕이 되기 때문이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Ⅰ. 서 론
Ⅲ. 결 론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2016-2) 교육행정과定義(정의) 공통요소에 대한 설명(explanation)과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각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고 설명(explanation)하시오.
설명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교육행정및경영,행정과정,교육행정과정,학교교육,방송통신대
fjrigjwwe9r2report:ps- 교육학과 4학년 교육행정및경영 공통 참고
입니다
3. 교육행정의 성격
1. 교육행정의 의의
다. 행정이란 조직의 目標(목표)설政府터 달성에 이르기까지 한 조직의 유기적인 순환과정과 이를 통하여 다시 새로운 目標(목표)설정으로 이끌어가는 과정 전체를 의미한다. 따라서 행정은 서로 간에 상호 유기적인 관계 형성으로 직간접적으로 연결된다고 볼 수 있다아 교육행정의 일반성으로는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서 조장적, 봉사적 성격을 지니며, 교육 문제를 예견하고 그 대책을 강구하기 위한 정치적 예견과 지성이 포함되며, 교육의 전문성과 특수성을 살려 운영하여야 한다.
최근 이 장에서는 여러 학자들의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① 의사결정(decision making), ② 기획(planning), ③ 조직(organizing), ④ 자극(stimulating), ⑤ 조정(coordinating), ⑥ 평가(appraising)로 정리할 수 있다아 각 과정에 대한 설명(說明)과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각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고 설명(說明)해 보기로 하자.
5.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의 교육행정과정
순서
교육계에서 교육적으로 필요로 하는 目標(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행정의 원활한 집행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교육행정의 특수성으로 目標(목표) 달성의 장기성, 긴급성, 교육에 관여하는 제집단의 독자성과 협력성이 필요하다.
3. 교육행정의 성격
1. 교육행정의 의의
Download : [교육행정및경영_공통.hwp( 99 )
다. 행정이란 조직의 目標(목표)설政府터 달성에 이르기까지 한 조직의 유기적인 순환과정과 이를 통하여 다시 새로운 目標(목표)설정으로 이끌어가는 과정 전체를 의미한다. 따라서 행정은 서로 간에 상호 유기적인 관계 형성으로 직간접적으로 연결된다고 볼 수 있다아 교육행정의 일반성으로는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서 조장적, 봉사적 성격을 지니며, 교육 문제를 예견하고 그 대책을 강구하기 위한 정치적 예견과 지성이 포함되며, 교육의 전문성과 특수성을 살려 운영하여야 한다.
최근 이 장에서는 여러 학자들의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① 의사결정(decision making), ② 기획(planning), ③ 조직(organizing), ④ 자극(stimulating), ⑤ 조정(coordinating), ⑥ 평가(appraising)로 정리할 수 있다아 각 과정에 대한 설명(說明)과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각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고 설명(說明)해 보기로 하자.
5.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의 교육행정과정
순서
교육계에서 교육적으로 필요로 하는 目標(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행정의 원활한 집행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교육행정의 특수성으로 目標(목표) 달성의 장기성, 긴급성, 교육에 관여하는 제집단의 독자성과 협력성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