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학기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기말시험 핵심체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9-21 05:26본문
Download : 20111기말_교육1,청소년1_인간행동과사회환경.pdf





(2) 로터의 방법론적 특징
제8장 사회적 학습이론 제9장 인본주의 이론 제10장 스트레스와 적응 제11장 적응의 이해 제12장 적응적 인간관계 제13장 건강한 성격의 특징 제14장 성격형성과 사회환경 제15장 부적응행동의 이해 제16장 아동기 제17장 청소년기 제18장 성년기 제19장 중년기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1장 adaptation(적응) 의 이해
① 인간의 인지적 기능이란 정말 경시해도 되는가?
제14장 성격형성과 사회환경
제17장 청소년기
② 외적 자극과 유기체는 상호작용적 관계를 통해 행동을 형성하고 變化(변화)시킴
④ 인간행동의 복합성을 다루면서도 조작적으로 정의할 수 있는 구성개념들과 경험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가설들을 이용한다는 목표를 포기하지 않는 theory(이론)이라고 강조
제15장 부adaptation(적응) 행동의 이해
제9장 인본주의 理論
(1) 로터의 사회적 학습theory(이론)
제13장 건강한 성격의 특징
③ 로터는 사회적 학습theory(이론)은 자극과 reaction(반응) 또는 강화theory(이론)과 인지theory(이론) 또는 장theory(이론)을 통합하려고 시도하는 대단위적 theory(이론)이라 함
② 개인차의 중요성을 중시하였지만, 環境(환경)적 影響(영향)력도 중요하게 여김
2. 로터의 사회적 학습theory(이론)
제12장 adaptation(적응) 적 인간관계
방송통신 > 기말시험
(2) 사회적 학습theory(이론)의 개괄적 이해
(3) 기본theory(이론)과 주요이념
③ 외적 자극은 유기체가 직접 경험하지 않아도 행동을 형성하고 變化(변화)시킴
2011년 1학기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기말시험 핵심체크
2) 기대와 강화가치
1. 사회적 학습theory(이론)의 property(특성)
제16장 아동기
(1) 행동주의에 대한 도전들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설명
순서
① 특수한 상황에서 특별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행동이 나타날 가능성은 큰 경우와 작은 경우
① 기대: 성취할 가능성이 클 것인가 작을 것인가 하는 기대가 影響(영향)력을 발휘
① 인간행동의 형성 또는 變化(변화)과정에서 내적 property(특성)의 존재와 역할에 관해 부각
② 타르드, 미드, 설리번 등의 影響(영향)을 받았으며, 아들러, 레빈, 프로이트, 스키너 등으로부터 광범위한 影響(영향)을 받음
① 사회적 학습theory(이론)은 로터가 처음 발전시킴
방통대,방송대,기말시험,방통대기말시험,방송대기말시험,방송통신대기말시험,인간행동과사회환경,인간행동
④ 인간과 環境(환경)과의 관계를 너무 단순 도식화하지는 않았는가?
① 프로이트적 동기와 추동을 소홀히 하지 않고, 인지적 역할을 중시
제8장 사회적 학습theory(이론)
제10장 스트레스와 adaptation(적응)
② 잠재가능성은 상황에 따라 바뀔 수 있음
제18장 성년기
1) 행동의 잠재강도
② 강화가치: 같은 시기, 같은 상황에서 선택해야 할 다양한 기대들에 직면했을 때 자신이 선호하는 기대를 선택하는 것
제19장 중년기
- 중 략 -
Download : 20111기말_교육1,청소년1_인간행동과사회환경.pdf( 87 )
③ 인간의 행동은 복잡하고 다양한 인간관계를 통해 형성·變化(변화)된다는 점을 너무 경시한 것이 아닌가?
②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를 동물에 대한 experiment(실험)결과에 의존하는 것이 얼마나 정확할까?
③ 로터의 theory(이론)은 심리치료학자로서의 경험과 experiment(실험)연구에 의하여 뒷받침되어 반두라, 미셀 등이 꽃피움
제8장 사회적 학습理論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