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 놀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07 07:38본문
Download : 유아교육.hwp
유아에게 있어서 놀이는 곧 생활이며,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중요한 수단 중의 하나이다. 그러므로 놀이는 기쁨과 자유와 만족, 자기 내외(自己內外)의 편안함과 세계와의 화합을 만들어 낸다
다. 따라서 부모에게는 놀이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배려가 요구된다된다. 놀이와 일은 자기 실현의 기회가 주어지는 인간의 의식적인 활동이라는 점에서는 같으나, 놀이는 재미 또는 즐거움을 전제로 하지만 일은 그렇지 않다는 차이점이 있다. 로크(Locke)와 루소(Rousseau) 같은 저명한 철학자에 이어 프뢰벨(Frobel)과 몬테소리(Montessori)는 놀이를 교육활동으로 규정하였다.
Download : 유아교육.hwp( 88 )
1) 인지적 놀이 행동
② 원만한 대인관계를 맺을 수 있는 사회성이 발달한다
1) 사전적 의미
ㄱ) Piaget의 理論(이론)
1) 고전적 놀이 理論(이론)
2) 현대적 놀이 理論(이론)
④ 규칙이 있는 게임
4. 놀이의 기능
③ 상징놀이
① 비몰입 행동(unoccupied behavior)
유아교육 - 놀이
② 휴식 理論(이론)
2) 유아교육적 의미
놀이의 의미 놀이의 유형 놀이행동
즐거움을 얻기 위해 자발적으로 행하는 모든 활동.
⑤ 각본 理論(이론)
놀이의 의미 놀이의 유형 놀이행동 / ()
④ 평행 놀이(parallell activity)
② 구성놀이
③ 혼자 놀이(solitary independent play)
2) 사회적 놀이 행동
순서
ㄴ) Vygotsky의 理論(이론)
인간의 모든 신체적·정신적 활동 가운데 생존과 관련된 활동을 제외한 것으로 보통 일과 대립되는 관념으로 쓰인다. 반면 놀이는 강제성이 없는 자발적 참여를 특징으로 하고 보상을 전제로 하지 않으며 재미나 만족 그 자체를 목적으로 한다.
이렇듯 성인과 달리 유아는 놀이를 통해 살아가는 방법과 지혜를 익혀 나간다.
② 방관자적 행동(onlooker)
① 잉여 에너지 理論(이론)
⑤ 연합 놀이(associative play)
1. 놀이의 의미
⑥ 협동 또는 조직화된 보완적 놀이 (cooperative or organized supplementary play)
⑥ 두뇌 발달과 창의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된다. 놀이는 아동기의 가장 순수한 정신적 산물이며 인간생활 전체의 모범이라 할 수 있다.
④ 언어 능력이 향상됩니다.
③ 다양한 감정 표출로 정서 순화에 도움이 된다된다. 잠자고, 먹는 시간이외에 대부분의 시간을 놀이로 보내는 유아에게 있어서 놀이의 역할은 매우 크다. 놀이는 유아에게 기쁨과 즐거움을 선사하고, 정서적·신체적 발달을 도와 바람직한 성장을 유도한다.
2) 유아교육적 의미
3. 놀이理論(이론)
1. 놀이의 의미
레포트 > 기타
③ 반복 理論(이론)
④ 연습 理論(이론)
① 기능놀이
설명
④상위 의사소통 理論(이론)
ㄷ) Sutton-Smith와 Bruner의 理論(이론)
놀이의 의미 놀이의 유형 놀이행동 / ()
③ 각성 조절 理論(이론)
1) 사전적 의미
놀이는 어린이의 내적 세계를 스스로 표현하는 것이며, 자기의 내적 본질의 요구에 의해서 내계(內界)를 외계(外界)에 표현하는 것이다. 놀이의 중요성은 이미 고대 희랍의 플라톤(Platon)이래로 많은 교육학자와 사상가들에 의해 강조, 연구되어 왔다.
⑤ 감각 활동을 통해 인지 능력이 발달한다. 프뢰벨은 <인간 교육(The Education of Man)> 이라는 저서에서 놀이의 의의와 가치에 관해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① 정신 分析 理論(이론)
2. 놀이의 유형
① 신체 성장과 기본 운동 능력이 증진된다된다. 일 또한 즐거움을 주기도 하지만 그것이 필수적인 것은 아니며, 놀이와는 달리 강제성을 지니고 때때로 고통을 수반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