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적 관점에서 본 정의(定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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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12 19:4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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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후 정이의 문제는 평등을 이루는 방향으로 흐르게 되었다. 성서에서는 절대적 평등으로서의 정이는 물론 정이의 실현 방법에 있어서 십자가의 정신을 강조한다. 바울은 정이를 실현시키는 방법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한다 : `내가 모든 사람에게서 자유로우나 스스로 모든 사람에게 종이 된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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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정이(正義)를 브리테니카 사전에서는 다음과 같이 정이(定意)한다 : `질서를 정립하고 특히 인간과 인간 사이에서 균형을 이루고 유지하는 기능을 가진 원리 또는 일군의 원리.` 플라톤은 정이를 덕목, 즉 윤리적 원리로 파악했다. 이 점은 `자유, 평등, 박애`를 주장하는 프랑스 대혁명 이래로 더욱 활발해졌다. 정이의 문제를 체계적으로 구축한 최초의 철학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정이를 사회적 원리로 이해했으며, 배분적 정이와 mean(평균)적 정이를 구분했다. 그는 정이를 불균형한 것들에게서 균형을 추구하는 것, 즉 불균형한 것의 완전한 제거나 부인이 아닌, 갈등의 조정이라는 관점에서 보았다.
성서에서 말하는 정이는 이러한 시민(市民)법 (justitia civilis)에 근거한 정이를 넘어 하나님의 법 (justitia dei)에 근거한 정이를 말한다. 이후 `각자에게 그의 것을 주라` (suum cuique tribuere)라는 배분적 정이가 강조되었으며, 이는 중세에도 토마스 이퀴나스에 의해 유지되었다. 근대에 와서 정이는 계몽주의의 effect(영향) 으로 `평등원리`로써 강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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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 한국 사회는 혈연과 지연으로 대표되는 전통적 이 빠른 속도로 붕괴되었다. 오늘 우리 시대에는 정이를 절대적 평등을 추구한다는 경향으로 이해한다는 점은 명백하다. 이로 인하여 사회적 정이 역시 크게 위협받게 되었다. 이러한 평등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자연법적-스토익 사상이나 기독교 정신 특히 갈 3, 28와 같은 정신에 의지한다. 그러나 이를 대신할 수 있는 새로운 가치관이 아직 형성되지 못했다. 이러한 와중에 후기 산업 사회의 부정적 징후들, 사회적 무책임성, 폐쇄성으로 대별되는 극단적 개인주의 등이 나타나기 스타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