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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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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08 1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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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의 고통과 어려움 때문에 인간은 그의 선한 본성을 지키기 위한 확고한 힘이 필요하다. 자연상태의 인간은 동물처럼 자기보존을 위한 본능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이를 통해 감각적인 즐거움을 얻고자 한다.
자연상태의 인간은 곧 동물적 상태의 인간을 말한다. 페스탈로찌는 그의 주요 인간학적 저술인 『인류의 발전에 있어서 자연의 길에 관한 나의 탐구』(이하 『탐구』라 칭함)에서 `나는 누구이고 인간은 무엇인가`라는 질문과 함께 인간의 본질을 논한다. 가정에서의 어버이와 자녀관계처럼 하나님은 가定義(정의) 아버지이시며 인간의 평안한 마음과 행복의 근원이다. 그는 `단순하고 순박한, 그리고 감사와 사랑에 대한 순수한 인간적인 감정`이 신앙심의 원천이고 이러한 신앙심은 인간본성 안에 들어 있다고 본다. 여기에서 페스탈로찌는 하나님에 대한 신앙심을 논한다. 즉 자연상태의 인간은 이기적이면서도 이타적이라고 할 수 있따 이러한 이기심과 호의에 의한 이타심의 조화와 균형이 깨질 때 자연상태의 인간은 타락하게 된다 다시 말하면 인간…(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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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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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가정이 늘 삶의 평안함과 행복을 제공해 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여기에서 그는 인간의 발달과정을 자연적 상태, 사회적 상태 그리고 도덕적 상태로 구별하고 설명(explanation)한다. 세상의 고통과 어려움 때문에 인간은 그의 선한 본성을 지키기 위한 확고... ,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인문사회레포트 ,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다. 인간은 본능적, 충동적인 존재이다. 즉 인간본성의 가장 깊은 곳에 신성이 들어있으며 이러한 인간의 신성성을 믿는 것은 신에 대한 믿음, 곧 신앙이라 한다. . 세상의 고통과 어려움 때문에 인간은 그의 선한 본성을 지키기 위한 확고...


설명



그러나 가정이 늘 삶의 평안함과 행복을 제공해 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페스탈로찌의 인간학적 사고에는 루소의 자연주의와 함께 종교적인 요소가 내포되어 있는 ‘종교적 자연주의’임을 알 수 있따
인간성에 대한 긍정적이고 소박한 그의 초기 사고는 어머니의 죽음 및 프랑스혁명의 체험으로 變化의 계기를 맞이한다. 그러나 다른 이들에 대한 친절과 호의를 갖고 있기 때문에 걱정이나 불안, 긴장됨이 없이 안전한 가운데에서 삶을 즐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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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가정이 늘 삶의 평안함과 행복을 제공해 줄 수 있는 것은 아닐것이다. 이러한 상태의 인간은 아직 신과 선악의 槪念을 갖고있지 않다. 이는 또한 개개인간의 발달과정에서도 발견되는 것으로서 인간성을 구성하는 세 가지 층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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