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철학의 두 조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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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5-26 00:3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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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군매 지음, 김용섭 장윤수 옮김 『한유에서 주희까지』 형설출판사 1991 p.29에서 재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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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유가경전이 국가에 의해 정식으로 인가된 이후로 유가 철학은 날로 형식화되어 원래의 생동성을 잃어버렸다. 이러한 대립은 얼마간 소멸되어 보이지 않았으나, 당대 중엽의 한유의 시대에 이르러 다시 생겨났다. 한무제가 이 건의를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장군매 지음, 김용섭 장윤수 옮김 『한유에서 주희까지』 형설출판사 1991 p.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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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유韓愈(768~824)는 당나라 최초의 산문가로 간주된다. 하나는 국가가 박사관을 설치하여 전문적으로 경서를 강해할 때 사용된 경전인 금문今文을 준봉하는 경향이며, 다른 하나는 오래된 문체로 쓰여진 경전인 고문古文을 준봉하는 경향이다. 中國에서의 불교는 매우 깊고 넓게 전파되었다. 시인으로서의 그는 거의 이백 및 두보와 동등하게 평가되며, 철학에서의 업적이 그다지 중요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철학자로서의 위상 또한 매우 크다. 그것들은 오랫동안 서로 갈등하였다. 한유는 3살에 이미 부모를 잃고 사촌에게 교육을 받았다. 오래지 않아 새로운 불교 신도와 유가 추종자들 간에는 때때로 승려들의 가정생활 포기문제, 승려의 세금과 군복무의 면제문제, 그리고 유가들의 人生(인생)을 긍정하는 태도와 상반되는 불가의 공론과 같은 문제들에 대하여 논쟁이 발생하였다. 『춘추』의 전문가인 동중서가 B.C.136년에 한漢무제에게 육경六經을 제외한 모든 서책들의 유통을 금지시켜 달라는 청원을 제출했을 때 유가는 中國의 history(역사) 상 특별히 존숭받는 지위를 향유하게 되었다. 이러한 시기에 도교와 불교가 대중의 마음속으로 스며들기 시작하였다. 그는 하남의 남양 출신으로 자는 퇴지退之이고 호는 창려昌黎이다. 그는 여러 번 감등되었는데, 中國에서는 아주 드문 경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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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가 中國에 진입되던 시기에 많은 일류 학자들은 비록 그들이 여전히 과거 시험을 위하여 유가 경전들을 암송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유가 경전들을 제쳐 놓았다. 그 이후로 유가는 두 개의 가지로 분리되었다. 그는 밤새 등불을 밝히고 책을 읽어 매일 수백 글자를 배웠고, 세 번 낙방한 후에 24살에 진사시험에 합격하였다. 사촌마저 죽자 그의 부인에 의해 양육되었는데, 그는 그녀를 어머니처럼 섬겼다. 그의 관리경력은 매우 alteration(변화) 가 많았다. 장군매 지음, 김용섭 장윤수 옮김 『한유에서 주희까지』 형설출판사 1991 p.23에서 재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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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생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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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유
다. 이러한 철학적 위상은 당시 불교에 의해 뒤로 물러나 있던 유학을 강하게 주장하는 그의 태도에서 기인한다. 이 호는 그의 가족이 오랫동안 거주했던 하북성 영평부의 거주지에 따라 일컬어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