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9-25 05:00
본문
Download : 교육과정_5063829.hwp
교사는 학습자의 경험에 대한 과학적 지식이 필요하다. 즉, 교사는 근본적으로 피교육자…(省略)
설명
교과중심교육과정
교과중심교육과정 , 교육과정사범교육레포트 ,
순서
다. 따라서 경험 중심 교육과정에서는 가지게 되는 경험을 실제의 생활 속에서 이루어지도록 한다.






Download : 교육과정_5063829.hwp( 25 )
레포트/사범교육
교육과정
,사범교육,레포트
교과중심 교육과정
■기본 철학
■철학적 배경
■기본입장
■특징
■advantage(장점)
■단점
경험중심 교육과정
■기본철학
■기본견해
■철학적배경
■특징
■advantage(장점)
■단점
학문중심 교육과정
■기본철학
■배경
■기본입장
■특징
■advantage(장점)
■단점
인간중심 교육과정
■기본철학
■배경
■특징
■advantage(장점)
■단점
■참고 문헌
경험중심 교육과정
■기본철학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플라톤, 루소, 로크 등에 의하여 발전되어 왔고 듀이에 의하여 결실을 맺게 된 진보주의 교육 사조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이 교육과정에서는 교과중심 교육과정을 반대하면서 경험중심 교육을 강조한다. 이러한 교육과정은 교과중심과는 상당히 다르다. 여기서 경험중심교육은 학습자에 대한 관념이 인본주의를 기초로 하여 실현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학습자를 심리학적으로 분석해 볼 때 그들의 경험이나 흥미, 그리고 능력에 있어 선천적인 개인차가 있으며, 성장한 가정적/사회적 環境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모든 학습자를 똑같게 취급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즉, 교과보다는 생활을, 지식보다는 행동을 , 분과보다는 통합을, future(미래)생활의 준비보다는 현재생활의 適應(적응)을, 교사의 교수활동보다는 학습자의 학습활동을 중시하는 입장이다. 여기서는 ‘학교나 교사의 지도하에서 학생들이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을 교육과정이라고 규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