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학령기 경계선 지능아동의 사회성숙도와 자존감의 향상을 위한 노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27 01:07본문
Download : [사회과학]학령기 경계선 지능아동의 사회성숙도와 자존감의 향상을 위한 노력.hwp
11세13세 고학년 집단에서는 사회적 유능감(사회성숙도 하위요인)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경계선 지능 아동의 멘토링을 통한 사회適應력 效果를 측정(測定) 하기 위해 사전-사후 검
사설계(pretest-posttest design)를 활용하였다.
학령기 경계선 지능아동의 사회성숙도와 자존감의 향상을 위한 노력
목 차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conclusion
4. conclusion
1.서론
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기 경계선 지능아동의 사회성숙도와 자존감의 향상을 위하여 학교부適應 아동靑少年(청소년) 집단에 많이 활용되고 있는 멘토링 호로그램을 통해 그 效果와 사회복지실천의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사회복지실천의 함의를 제시하였다. 대상아동들은 모두 개입이 필요하여 의
뢰된 학생들로 통제집단을 설정하는 데 실천윤리의 제한이 있었으며 대상아동의 특수
성으로…(생략(省略))
순서
[사회과학]학령기 경계선 지능아동의 사회성숙도와 자존감의 향상을 위한 노력
Download : [사회과학]학령기 경계선 지능아동의 사회성숙도와 자존감의 향상을 위한 노력.hwp( 49 )
[사회과학]학령기 경계선 지능아동의 사회성숙도와 자존감의 향상을 위한 노력 , [사회과학]학령기 경계선 지능아동의 사회성숙도와 자존감의 향상을 위한 노력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학령기 경계선 지능아동 사회성숙도와 자존감 향상 위한 노력
레포트/인문사회
[사회과학]학령기 경계선 지능아동의 사회성숙도와 자존감의 향상을 위한 노력
사회과학,학령기,경계선,지능아동,사회성숙도와,자존감,향상,위한,노력,인문사회,레포트
설명
![[사회과학]학령기%20경계선%20지능아동의%20사회성숙도와%20자존감의%20향상을%20위한%20노력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D%95%99%EB%A0%B9%EA%B8%B0%20%EA%B2%BD%EA%B3%84%EC%84%A0%20%EC%A7%80%EB%8A%A5%EC%95%84%EB%8F%99%EC%9D%98%20%EC%82%AC%ED%9A%8C%EC%84%B1%EC%88%99%EB%8F%84%EC%99%80%20%EC%9E%90%EC%A1%B4%EA%B0%90%EC%9D%98%20%ED%96%A5%EC%83%81%EC%9D%84%20%EC%9C%84%ED%95%9C%20%EB%85%B8%EB%A0%A5_hwp_01.gif)
![[사회과학]학령기%20경계선%20지능아동의%20사회성숙도와%20자존감의%20향상을%20위한%20노력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D%95%99%EB%A0%B9%EA%B8%B0%20%EA%B2%BD%EA%B3%84%EC%84%A0%20%EC%A7%80%EB%8A%A5%EC%95%84%EB%8F%99%EC%9D%98%20%EC%82%AC%ED%9A%8C%EC%84%B1%EC%88%99%EB%8F%84%EC%99%80%20%EC%9E%90%EC%A1%B4%EA%B0%90%EC%9D%98%20%ED%96%A5%EC%83%81%EC%9D%84%20%EC%9C%84%ED%95%9C%20%EB%85%B8%EB%A0%A5_hwp_02.gif)
![[사회과학]학령기%20경계선%20지능아동의%20사회성숙도와%20자존감의%20향상을%20위한%20노력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D%95%99%EB%A0%B9%EA%B8%B0%20%EA%B2%BD%EA%B3%84%EC%84%A0%20%EC%A7%80%EB%8A%A5%EC%95%84%EB%8F%99%EC%9D%98%20%EC%82%AC%ED%9A%8C%EC%84%B1%EC%88%99%EB%8F%84%EC%99%80%20%EC%9E%90%EC%A1%B4%EA%B0%90%EC%9D%98%20%ED%96%A5%EC%83%81%EC%9D%84%20%EC%9C%84%ED%95%9C%20%EB%85%B8%EB%A0%A5_hwp_03.gif)
![[사회과학]학령기%20경계선%20지능아동의%20사회성숙도와%20자존감의%20향상을%20위한%20노력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D%95%99%EB%A0%B9%EA%B8%B0%20%EA%B2%BD%EA%B3%84%EC%84%A0%20%EC%A7%80%EB%8A%A5%EC%95%84%EB%8F%99%EC%9D%98%20%EC%82%AC%ED%9A%8C%EC%84%B1%EC%88%99%EB%8F%84%EC%99%80%20%EC%9E%90%EC%A1%B4%EA%B0%90%EC%9D%98%20%ED%96%A5%EC%83%81%EC%9D%84%20%EC%9C%84%ED%95%9C%20%EB%85%B8%EB%A0%A5_hwp_04.gif)
![[사회과학]학령기%20경계선%20지능아동의%20사회성숙도와%20자존감의%20향상을%20위한%20노력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D%95%99%EB%A0%B9%EA%B8%B0%20%EA%B2%BD%EA%B3%84%EC%84%A0%20%EC%A7%80%EB%8A%A5%EC%95%84%EB%8F%99%EC%9D%98%20%EC%82%AC%ED%9A%8C%EC%84%B1%EC%88%99%EB%8F%84%EC%99%80%20%EC%9E%90%EC%A1%B4%EA%B0%90%EC%9D%98%20%ED%96%A5%EC%83%81%EC%9D%84%20%EC%9C%84%ED%95%9C%20%EB%85%B8%EB%A0%A5_hwp_05.gif)
다. 또한 멘토인 대학생 집단의 멘토링 상호效果를 살펴본 결과 實驗(실험)집단의 자아존중감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는 변화가 나타났다. 본 연구에 참여한 경계선 지능 아동과 대학생 참여자교도소 수감자등 멘토링 호로그램에 참여했으며 연구결과 대상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사회성숙도 하위요인)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반면, 경계선 지능아동의 자아존중감은 사전사후의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2. 연구방법
2.1 학령기 경계선 지능 아동의 사회성숙도와 자존감향상을 위한 멘토링 效果성 分析
경계선지능 아동은 심리검사기관의 지능검사를 통해 IQ 71에서 84사이로 판정받은 아동
(DSM-IV판정 기준)들로 총 40명으로 처음 하였으나 중도에 참여가 어려운 3명을 제외
하고 37명이 대상(남자 24명, 여자 13명)이 되었다. 이러한 特性(특성)을 저학년과 고학년으로 구분하여 살펴보면 8에서 10세 사이의 저학년 집단은 종합적인 사회성숙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으며, 특히 의사소통능력(사회성숙도 하위요인)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