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9-22 20:35본문
Download : 지식경영_1135056.hwp
대부분의 기업들은 방대한 양의 구조적 데이터를 처리-보관하고 있는 반면 중간관리자나 최고 경영층이 수시로 필요로 하는 의사결정지원 목적의 비정기적, 비구조적 정보는 쉽게 접할 수 있는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정보가 반복적으로 기업문화해결에 적용되어 오랜 기간에 걸쳐 축적된 개인 및 조직 차원의 지식은 관리는 커녕 아예 파악조차 불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므로 지식은 기존의 데이터나 정보에 비해 기업차원에서 높은 가치를 내포하는 반면 사람에게서 오랜 시간을 거쳐 창출된다는 特性(특성)을 가지므로 관리하고 공유하는데 있어서 많은 시간과 노력을 요구한다.
조직의 지식관리란 지식을 개인이나 조직차원에서 결과 적으로 획득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조직내의 다른 구성원들과 공유하게 하며, 조직내의 메모리에 체계적으로 저장하여 지식기반경영을 가능케 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definition 할 수 있다아
2) 지식경영과 학습조직
조직의 다양한 업무…(省略)
레포트/경영경제
지식경영
,경영경제,레포트






다.
“ 지식 창출 기업 ”이란 저서로 유명한 노나까 교수에 따르면, 조직내의 암묵적 지식(Tacit Knowledge), 명시적 지식(Explicit Knowledge)은 사회화(Socialization), 외재화(Extermalization), 결합화(Combination), 내재화(Internalization)등의 상호전환과정을 거치면서 개인지식에서부터 팀 및 조직지식으로 발전한다.지식경영
Download : 지식경영_1135056.hwp( 16 )
설명
지식경영 , 지식경영경영경제레포트 ,
순서
(2) 지식경영의 관념
1) 지식의 의의
지식이란 고부가가치의 정보를 말하며 기존의 데이터나 정보와는 달리, 인간의 인지적 활동의 중요성을 내포하고 있다아 즉, 정보나 데이터가 사용자의 인식, 해석, 分析(분석) 및 이해 등의 인지적 활동을 거치면서 경험이나 문제상황(Context)과 결합함으로써 보다 가치부가적인 지식이 창출된다된다. 이와 같이 복잡하고 상호 전환적인 特性(특성)을 지닌 지식의 창출과정을 조직차원에서 결과 적으로 관리하여 경쟁능력을 제고 시키고자 하는 것이 바로 지식경영 혹은 지식기반경영의 주요 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