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고대사회의 신분제도의 성립과 변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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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04 13:5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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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근대 사회가 이룩한 성과는 오직 형식적 평등의 성취에 있을 뿐이며 그러한 형식적 평등이 그대로 실질적 평등을 보장하는 것이 아님은 말할 나위도 없다. 그러나, 근대 市民 혁명은 신분제, 즉 사회 성원 사이에 가로놓인 형식적 불평등을 제거함으로써 실질적 평등의 실현을 저해하는 큰 장애물을 제거했다는 데에서 획기적인 의미를 지닌다.
설명
고대사회의 신분제도의 성립과 변천에 대해 조사하여 보았습니다.
1. 신분의 槪念과 발생
2. 고대사회에서의 신분제의 정착
가. 국가의 형성과 신분
나. 고대국가의 성립과 신분제도의 정착 -골품제를 中心으로-
다. 신분이란 바로 그와 같은 전근대 사회 특유의 집단 범주인 것이다. 金錫亨은 신분을 ‘계급의 법제적 표현’이라는 명제에 따라 ‘법제적 규범으로서의 신분’을 ‘사회 통념상의 신분과 구별해야 할 것’을 주장한 바 있다아 金錫亨, ꡔ朝鮮封建時代農民の階級構成ꡕ, 1960.
일반적으로 서구의 전통사회는 노예제에서 농노제로 신분제도가 발달하여왔고 이러한 현상을 동양사회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고 지적하는 사람도 있지만 사실상은 대단히 이질적인 신분제도와 신분구조가 존재해왔다. 조선후기 신분제의 이완과 해체
1. 신분의 槪念과 발생
신분은 전통사회의 사회적 불평등을 표현하는 槪念으로 신분제는 전근대 사회와 근대 사회를 구분하는 가장 유력한 지표의 하나이다. 예컨대 …(省略)
순서
고대사회신분제도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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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고대사회의 신분제도의 성립과 변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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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원시 공동체가 붕괴된 이후 인간 사회는 각 시대마다 계층의 성격이나 계층 체계의 양상은 상이하지만 계층 체계 존재 자체는 오늘날까지 그대로 존속되어 왔다. 그것은 인간 사회 내부에 항존해 온 사회적 불평등에서 것이다.
이러한 신분의 特性(특성)에 대해 일찍이 李相佰은 ‘진정한 의미의 신분은 융통성이 없고 그 봉쇄성을 유지하려는 것이다. 사회학적으로 신분을 「봉쇄 계급」이라 하는 것은 그 때문이다’라 하여 李相佰, 「庶孼禁錮始末」, ꡔ李相佰著作集ꡕ 3 所收, 1954.
신분과 일상적 의미의 계급과의 차이가 봉쇄성에 있음을 지적하였다. 신라하대의 정치변동과 골품제의 소멸
3. 고려시대 사회의 신분제도
가. 고려전기 신분제의 성립과 전개
나. 고려후기 신분제의 동요
4. 조선시대 사회의 신분제도
가. 조선전기 신분제의 재편성
나. 조선중기 사족의 향촌지배체제 확립
다. 따라서 형식적 평등을 이룩한 근대 사회에서 배태된 계층은 형식적 불평등이 엄존한 전근대 사회에서 형성된 계층과 본질적으로 다른 特性(특성)을 지니지 않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