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explanation)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10-06 16:31본문
Download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hwp
(3) 도덕지능(MQ)
Ⅱ. 본론
에 대한 방통대 Task 입니다. 타율적 단계에서 아동은 규칙을 권위에 의해서 부과된 절대적인 것으로 인식하며 행위자의 의도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다.
[방통대 Nursing 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explanation)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보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보시오.
(4)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theory 에 대해 說明(설명) 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쇼 .
1. 도덕성과 도덕성 발달theory
Ⅲ. 結論
3. 콜버그 도덕성 발달theory 의 특징과 비판
<목 차>
② 심리학적 :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 습득된 규범체계 또는 그렇게 형성된 양심의 행위양식 또는 인지발달에 따른 도덕 판단구조를 말한다. 그러나 7~8세 이후에는 규칙의 타당성을 집단 성원간의 호혜와 합의에서 찾는 자율적 단계로 이행하게 된다된다. 아론프리드는 도덕성을 양심의 인지적 측면이라고 보았다. 다양한 문헌과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1) 도덕성의 개념(槪念)
1. 에릭슨의 생애와 성격발달 8단계설
2) 주요 property(특성)과 원리
(5) 5단계: 정체감 대 역할 훈련
2) 도덕성 발달 단계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explanation)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보시오. 2. 에릭슨(Eri~2
5. 성격발달단계theory 의 교육적 시사점
(2) 도덕성 발달
1) 자아
2) theory 의 비판
6) 위기의 개념(槪念)
4. 콜버그 도덕성 발달theory 의 교육적 시사점
2. 주요개념(槪念)
1) 교육적 시사점
4) 생활주기에 대한 시각
(6) 6단계: 친밀성 대 고립
1) 에릭슨의 생애
(1) 사회학습theory
1) theory 의 특징
Ⅰ. 서론
1) 콜버그의 딜레마(하인츠 갈등)
(2) 도덕성 발달
다.
Ⅲ. 結論
(1) 개념(槪念)
7) 심리사회적 위기와 발달적 과업
Ⅱ. 본론
4. 에릭슨 성격발달 8단계설의 평가
2) 인간관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사회적 행동규범에 대한 개인의식의 내면화과정이다.
1. 도덕성과 도덕성 발달theory
(3) 정신분석학적 theory
(2) 인습 수준
(1) 1단계: 기본적 신뢰 대 불신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3747_01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2009/%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20%EA%B3%B5%ED%86%B5%5D%20%201.%20%EC%BD%9C%EB%B2%84%EA%B7%B8(K-3747_01_.jpg)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3747_02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2009/%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20%EA%B3%B5%ED%86%B5%5D%20%201.%20%EC%BD%9C%EB%B2%84%EA%B7%B8(K-3747_02_.jpg)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3747_03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2009/%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20%EA%B3%B5%ED%86%B5%5D%20%201.%20%EC%BD%9C%EB%B2%84%EA%B7%B8(K-3747_03_.jpg)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3747_04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2009/%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20%EA%B3%B5%ED%86%B5%5D%20%201.%20%EC%BD%9C%EB%B2%84%EA%B7%B8(K-3747_04_.jpg)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3747_05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2009/%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20%EA%B3%B5%ED%86%B5%5D%20%201.%20%EC%BD%9C%EB%B2%84%EA%B7%B8(K-3747_05_.jpg)
(1) 개념(槪念)
(2) 2단계: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
3) 성격발달 8단계
2) 도덕교육에 적용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3) 기본가정
2) 에릭슨 theory 의 비판점
③ 철학적 : 도덕적 사고와 판단을 거쳐 일반적 도덕원리 또는 가치를 선택하여 이를 자율적으로 실천 하는 것을 말한다. 피아제는 아동의 도덕성 발달이 2단계로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1) 인습이전 수준
5) 생활주기론
2) 도덕성 발달theory
1) 도덕성의 개념(槪念)
Download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hwp( 34 )
Ⅰ. 서론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theory
(3) 인습이후 수준
① 사회文化적 : 결정된 행위의 규범을 내면화하고 이를 준수하는 행위를 말한다.
순서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2) 자아정체감
3) 점성원리
3) 콜버그 theory 의 검증
(8) 8단계: 자아통합 대 절망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theory 을 說明(설명) 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쇼 .
3. 사회 심리적 성격발달단계
(3) 3단계: 주도성 대 죄의식
(7) 7단계: 생산성 대 침체성
1) theory 의 배경
Ⅲ. 본론
(2) 인지발달theory
설명
1) 에릭슨 theory 의 공헌점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유아교육과, 간호학과, 영어영문학과, 방통대
다양한 문헌과 data(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