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근대 인권 개념의 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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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9-26 09:2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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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생산의 수단과 생산물에 대한 소유 관계를 확립하기 위해 나타난 것이 시민(Citizen)혁명이다.
봉건제의 몰락과 근대 시민(Citizen)계급의 등장은 인권을 매개로 한 투쟁의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아 처음에는 왕과 영주사이(마그나카르타(Magna carta, 대헌장)), 시간이 흐르면서 왕정세력과 제3신분(부르주아) 사이(프랑스혁명)의 투쟁으로 전개된다
봉건제 몰락의 혼란기…(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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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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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러한 소유권을 법적으로 인정받으려 한 것이 인권의 기원이며 인권과 법이 상호 관계를 맺게 된 계기라 할 수 있다아 인권 槪念의 출현에는 봉건사회의 몰락과 근대 자본주의 사회의 형성이라는 역사(歷史)적 측면과 더불어 인간의 해방이라는 보편적 사상의 발전이 결합되어 있다아
제2장 근대 인권의 확립
1. 봉건적 관계와 시민(Citizen)혁명
인권이라는 槪念이 성립된 시기는 일반적으로 18세기로 말해진다. 따라서 근대 인권론의 전개과정은 근대 시민(Citizen)사회의 성립 초기인 자본주의 성립과정,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봉건제에서 자본주의로 이행하는 역사(歷史)적 과도기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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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강 근대 인권 槪念의 확립
제1장 서론
인간의 역사(歷史)는 인권과 법의 역사(歷史)이자, 생산과 분배의 역사(歷史)라고 할 수 있다아 인간은 생산을 하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으며 생산의 발전으로 분업이 발전하고 이로 인하여 생산물의 분배가 복잡해지면서 계층과 계급 간 갈등의 원인(原因)이 된다 생산과 분배가 경제 외적 정치권력에 의해서 사실상 행해지던 봉건제 말기(절대왕정)에 생산과 분배를 둘러싼 갈등이 시민(Citizen)혁명의 형태로 분출되었다. 이러한 정치관계는 제3신분1)의 이해가 대변된 것으로서 국민주권, 대의제, 법치주의를 골간으로 한다.
봉건제 사회는 경제적 관계와 정치적 관계가 동일시되는 사회였다. 권리槪念의 형성에 공헌한 근대 자연법사상은 근대 시민(Citizen)사회의 형성theory(이론)이다. 그러나 자본주의 사회는 정치적 관계와 경제적 관계가 명백히 분리된다 경제적 관계는 소유에 기초한 사회이었고 정치적 관계는 소유권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