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누가복음, 사도행전에 대상으로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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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30 07:3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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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의 기본 전승은 아람어였으며, 요한복음은 구약의 중요한 사건들과 사상들(유월절, 제2의 출애굽, 목자, 포도나무, 초막절, 성전, 안식일, 결례 등) 자체를 예수가 성취한 것으로 본다.
3. 요한복음과 공관복음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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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요한복음의 배경과 목적.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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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상적 배경.
요한복음은 이른바 공관복음과 비교할 때 내용과 구성에서 상당히 차이가 남을 쉽게 알 수 있다아 요한복음은 공관복음과는 달리, 예수는 태초부터 하나님과 함께 있었다는 진술로 스타트된다된다. 복음서는 보다 늦은 시기에 또는 다른 장소에 살고 있기 때문에, 예수의 사역과 그가 행한 표적들을 눈으로 보지 못한 사람들을 위하여 기록되었다. 그러나 본서가 보여주는 반유대교 사상을 보아 주후 90년에서 100년 사이의 글이 아닌가 한다. 이 외에도 지리적, 시간적인 면뿐 아니라 예수님의 선포내용에서도 공관복음과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아 그리고 예수의 진술양식과 관련해서도 차이가 있다아 요한복음은 공관복음보다 신학적인 해석을 더 폭넓게 반영하면서 history(역사) 속에서 일어났다고 확신하는 사건을 해석하고 있다아
요한복음에는 유대교의 제도, 관습, 신학적 범주, 개념이 풍부하게 나타난다.(요13:23; 19:26, 27; 20:2; 21:7, 20) 이 복음서는 저자가 제자들 가운데 예수님과 특히 가까운 관계에 있었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유대인들이라는 단어가 예수의 적대자들을 예수와 그를 따르는 자들로부터 분리시키기 위해 사용되었으며, 가장 배타적이고 부정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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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많은 학자들은 현재의 요한복음서를 사도 요한의 전승과 요한의 제자 전승의 결합으로 보고, 본서의 저자를 한사람이 아닌, 복수로 보고 있다아 저자가 이같이 미상이기에, 기록 연대 또한 미상이다. 요한복음의 저자는 세베대의 아들 사도 요한이란 것이 지금까지 교회의 전통적 견해이지만, 여러 history(역사) 적 상황을 고려할 때 이 복음서의 저자를 예수history(역사) 의 증인 요한으로 확정짓기는 어렵다는 것이 오늘날 학계의 정설이다. 공관복음에서는 예수는 갈릴리 사역 후 단 한 번만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는 것으로 묘사되어 있으나, 요한복음에는 여러 번에 걸쳐 예루살렘에 간 것으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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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요한복음 21장 24절에서는 이 네 번째 복음서가 예수께서 사랑하신 제자가 기록한 것으로 되어 있다아 이름이 나타나지 않고 단지 예수께서 사랑하신 제자라고 불리는 이 사람은 복음서 이야기의 중요한 부분을 서술할 때 몇 순서 등장한다.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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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서의 마지막 부분에 나오는 진술은 복음서의 목적을 요약한다. 예수를 메시아로 고백하는 유대인들과 그렇지 않은 유대인들 사이의 큰 문제가 있었는데 이것이 요한복음에서 가장 힘든 해석학적인 문제의 하나인 유대인들이라는 용어의 뜻과 의미를 제시한다. 즉 요한복음 전체에 구약이 기반으로 깔려 있다아 오늘날 요한복음의 사상적 배경을 유대적 배경으로 보고, 당시 남부 팔레스타인 유대교가 오랜 헬라 사상의 influence으로 헬라적 요소를 수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려한다. 공관복음은 오직 한 번의 유월절 축제를 언급하나, 요한복음은 세 번의 서로 다른 유월절을 언급하고 있다아 또한 공관복음은 성전정화사건을 예수님 사역의 마지막 부분에서 언급하는 데 비해 요한 복음은 앞부분에서 언급하고 있는 점이 독특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