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의 槪念, 사회복지시설에서의 문서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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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의 종류는 작성주체에 의한 분류, 유통대상에 의한 분류, 문서처리 단계에 의한 분류로 구분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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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과 같은 문서 에 대한 일반적 관념과는 달리 사무관리에 있어서의 문서는 조직체의 활동과 관련하여 작성 또는 접수된 문서로서 사무처리상의 일정한 절차를 진행 중이거나 완료한 일체의 기록물이라고 定義(정이)할 수.있다.
다. 광의의 문서란 문자 또는 이를 대신해서 읽을 수 있는 부호를 사용하여 어느 정도 영속할 수 있는 물체상에 기재된 의사 또는 관념의 표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문서는 광의의 문서와 협의의 문서로 구분된다된다. 그 외의 것들은 모두 data(資料)로서 따로 취급하고 있다. <문서의 개념, 사회복지시설에서의 문서의 종류> 작성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1/접수문서 : 외부에서 접수되는 문서로서, 문서 주관부서에서 일정한 절차에 의하여 접수하는 문서를 말한다.
둘째, 유통대상에 의한 분류는 조직체의 내부에서 지시 ․ 명령하거나 협조하기 위하여 또는 보도 ․ 통지하기 위하여 오고가는 대내문서(對內文書)와 국민이나 단체 및 다른 행정기관 간에 오고가는 대외문서(對外丈書)로 나누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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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광의의 문서 가운데서 발음적 부호를 쓴 것을 협의의 문서라고 하며, 상형적 부호를 쓴 것을 도화(圖書)라고 한다. 오늘날에는 종이로 된 것을 주로 문서라고 부르지만, 역사(歷史)적으로는 돌(비석 혹은 암벽), 나무(비석 혹은 목간), 풀(파피루스 혹은 죽간), 금속, 피륙(베)등 여러 곳에 기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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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의 관념, 사회복지시설에서의 문서의 종류> A+ 과
문서(document)는 의사소통을 위해 고안 된 정보를 물리적으로 툴어 놓은 것을 뜻하는데, 서류 혹은 문건이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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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의 槪念, 사회복지시설에서의 문서의 종류> 작성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첫째, 작성주체 에 의한 분류는 행정기관(기업체) 또는 공무원(임직원)이 그 직무상 작성 또는 접수한 공문서(公文書)와 개인이 사적인 목적을 위하여 작성한 사문서(私文書)로 나누어진다. 그러나 문서는 일상생활에서나 사무처리 에 있어서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관념이 명확하게 요약되지 않은 채 취급되어 왔기 때문에 그 관념을 한마디로 말하기는 매우 어려우나 다음과 같이 구분하여 그 관념을 定義(정이)할 수 있다.
셋째, 문서처리 단계에 의한 분류는 다양하게 구분될 수 있으나 사회복지시설에서 많이 사용되는 것만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