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원정책의 전개과정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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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21 10:5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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뿐만 아니라 일부에서는 시행 10년을 맞이한 교원임용고사를 폐지할 것과 양성체제 역시 목적형 사대와 교대 중심의 폐쇄형 양성체제로 전환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현실이다.
지금까지 교원정책에 관련되어는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이에 본 연구는 광복 이후 50여 년간의 교원정책의 전개과정을 고찰하고 그 성격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Ⅱ. 교원정책의 전개과정
1. 이승만 정권하의 교원정책
광복 당시 새로운 교육정…(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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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한국 교원정책의 전개과정에 관한 고찰에 대한 reference(자료)입니다. 그러나 교원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우수교원의 확보라고 할 때 그들을 양성하고 선발하는 정책이야말로 가장 핵심적인 처리해야할문제일 수밖에 없기 때문일것이다 그리고 본론의 마지막 장에서는 현 정권에서 추진된 교원정책과 ‘교직발전종합방안(方案)’을 중심으로 한 교원정책 개혁안을 검토함으로써 향후 교원정책의 방향을 展望해보고자 한다. 사실 교원정책에서 다루어야 하는 주제들은, 교원의 자질, 양성, 수급, 처우, 인사, 현직연수, 교원단체 등과 관련된 처리해야할문제들이다.
본론에서는 광복이후 김영삼 정권까지의 교원정책에 대해 정권별로 고찰한다.
Ⅰ. 서 론
Ⅱ. 교원정책의 전개과정
1. 이승만 정권하의 교원정책
2. 박정희 정권하의 교원정책
3. 전두환 정권하의 교원정책
4. 노태우 정권하의 교원정책
5. 김영삼 정권하의 교원정책
6. 교원정책의 현재와 展望
Ⅲ. 結論
〈출처〉
Ⅰ. 서 론
광복 이후 50여 년이 지난 지금도 정부는 교원정책의 시행에서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의 교육계는 초등교원 충원의 문제를 비롯한 현 정권의 교육정책을 놓고 전면적인 대결의 양상을 보이고 있따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정년이 단축되고, 성과급제도, 수습교사제도, 계약제 임용제도 등 개혁적 인사제도의 도입이 검토되고 각종 연수제도가 강화됨으로써 직업상의 긴장과 갈등이 높아지고 있따 이러한 상황에서 교사들은 직업과 신분에 대한 불만이 고조되고 사기는 저하되어 조기 명예퇴직을 희망하는 교사의 수가 급증하는 등 교직사회의 동요가 일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매시기 시행되었던 교원정책에 대한 일반적 서술보다는 교육계에 많은 파문을 일으키거나 쟁점이 되었던 정책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망하고자 한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다루는 교원정책의 영역은 교원양성, 임용에 한정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