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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경영사례(instance)analysis(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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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3-19 2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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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자동차 경영사례분석경영경제레포트 , 현대자동차 경영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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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설명
Case Analysis
현대자동차 現況
○ 현대 자동차 : 1967년 설립 => Ford와의 기술제휴



○ 2000년 말 현재 240만대 규모의 생산능력

=> 기아 자동차 인수,현대그룹과의 분리



○ 세계 10대 메이커 수준으로 성장
현대자동차 現況
○ 1차 공급회사 366 업체
2차 공급회사 2200 업체
부품이외의 상품 납품업체 700 여 개


○ 국내 타 기업과 마찬가지로 수직계열화 전술 취함

=> 모 기업에 의존도가 높은 부품협력 업체들이 대부분

( 울산지역 협력업체의 현대자동차 납품의존도 90 % )


○ 부품업체의 규모 영세 => 완성차 메이커에 대한 교섭력 ?
현대자동차 現況
○ 1980대 까지 현대 자동차의 하청기업의 기술협력형태
=> 모 기업의 기술력 우위로 인한 기술지도와 기술이전
(피드백이나 공동개발 등 기술의 상호전달은 거의 없었다)

○ 원인(原因)
1. 부품업체의 대부분이 중소기업
=> 기술축적이 어렵다.현대자동차 경영사례(instance)analysis(분석) - 프리뷰를 참고 바랍니다.


현대자동차 경영사례분석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2. 현대의 해외기술도입으로 인한 모델 개발
=> 하청기업의 부품기술발전 불필요
=> 설계도면대로 정확히 생산할 기술만 중요시

BUT, 1990 년대에 현대자동차의 독자기술개발
=> 하청기업에 제품개발능력 요구
현대자동차 現況
수직적 계열화를 위한 현대의 노력
1. 100 ppm 운동 => 품질 改善

2. 부품 공용화 => 원가 절감

3. 게스트 엔지니어링 => 설계 변경요인 감소
( 품질향상, 부품개발기간단축, 가격경쟁력향상 )

4. 부품업체별 연구소 설립지원 => 기술 자립도 상승
…(省略)
현대자동차 경영사례(instance)analysis(분석)

Download : 현대자동차 경영사례분석.ppt( 7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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