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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리다의 해체주의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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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2-20 1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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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존재론적 개념(槪念)로서의 ‘현전’, 즉 ‘여기 있음’은 다시 시간의 한 표현인 ‘현재’(present), 즉 ‘지금’ 개념(槪念)에로 환원된다 시간 그 자체 실재적이면서 비실재적이고, 영원하면서 사라져 없어져 버리는 이율배반성을 갖고 있듯이, 시간의 한 계기인 ‘지금’은 다시 ‘파지’와 ‘예지’, 즉 지금 아닌 ‘타자’와의 필연적인 연관을 갖는다. 이런 의미에서의 ‘지금’은 기하학적 선분의 한 이상적 한계 개념(槪念)인 ‘점’이다. 후설의 현재성 analysis은 절대적인 자기 동일성의 불가능성, 즉 일자와 타자의 상호 의존성을 해명해 준다는 차원에서 일단 높이 평가한다. 그러나 후설은 이러한 의존성을 언어 게임, 특히 문자들의 거물망으로 해석하지는 않는다. 즉 후설은 언어적 질서보다 더 근원적인 질서로 시간…(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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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하면, 후설의 현상 개념(槪念)도, 하이데거의 존재 개념(槪念)도 결국 ‘현전성’의 형이상학에 근거한다. 결국 ‘현전성’은 ‘시간성’에 환원되고, 시간성은 다시 ‘공간성’에 환원된다
데리다의 비판은 이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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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리다의 해체주의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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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데리다의 해체주의 비판에 대한 글입니다. 그러나, 형이상학들 자체가 현전성의 이율배반성을 말하고 있따 즉 ‘현전’은 ‘부재’라는 개념(槪念)과 대립되는 한에서만 유의미한 일종의 형이상학적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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