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의 理論 중 현대적 놀이理論을 정신analysis(분석) 理論, 인지발달 理論으로 제시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15 22:26
본문
Download : 놀이의 이론 중 현대적 놀이이론을 정신분석 이론, 인지발달 이론으로 제시하시오.hwp
이전까지는 놀이와 여가를 정상적인 일과는 반대되는, 비정상적인 활동으로 인식하거나 그저 놀이가 아이들의 의미 없는 장난이라고 여기기도 하였으나 이 시기부터 놀이에 대한 인식이 바뀌어 놀이의 가치를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측면에서 연구하기 처음 하였고 이에 따라 여러 가지 이론(理論)들이 등장했다. 대표적인 고전적인 이론(理論)으로는 잉여에너지이론(理論), 휴식이론(理論), 반복이론(理論), 연습이론(理論)이 있지만 놀이 행동과 그 행동의 작은 단면만 고찰하여 놀이가 가지는 의미를 축소시켰다는 제한점을 가지고 있었다.
Ⅱ. 본론
1. 현대적 놀이이론(理論)-정신analysis이론(理論)(Psychoanalytic theory)
1) 정신analysis이론(理論)(Psychoanalytic theory)
현대 놀이이론(理論)으로는 프로이드와 에릭슨을 중심으로…(투비컨티뉴드 )
놀이의 理論 중 현대적 놀이理論을 정신analysis(분석) 理論, 인지발달 理論으로 제시하시오
1. 현대적 놀이理論-정신analysis(분석) 理論(Psychoanalytic theory)
놀이의 理論 중 현대적 놀이理論을 정신analysis(분석) 理論과 인지발달 理論으로 제시하시오
Ⅱ.본론





순서
2) 프로이드(Freud)의 놀이理論
Download : 놀이의 이론 중 현대적 놀이이론을 정신분석 이론, 인지발달 이론으로 제시하시오.hwp( 49 )
설명
다.
현대적 놀이 이론(理論)은 인간 자체에 초점을 두면서부터 유아 발달에 있어서의 놀이 이론(理論)을 정신analysis 이론(理論), 인지발달 이론(理論), 행동주의 이론(理論)으로 구분하고 놀이의 목적 및 존재 이유 이상의 것을 설명(說明)하고 있다 따라서 본장에서는 다양한 현대적 놀이이론(理論) 중 정신analysis이론(理論)과 인지발달이론(理論)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레포트/사범교육
놀이의 이론 중 현대적 놀이이론을 정신분석 이론과 인지발달 이론으로 제시하시오Ⅰ.서론Ⅱ.본론1. 현대적 놀이이론-정신분석이론(Psychoanalytic theory) 1)정신분석이론(Psychoanalytic theory) 2) 프로이드(Freud)의 놀이이론 3) 에릭슨(Erikson)의 놀이이론2. 현대적 놀이이론-인지발달이론( , 놀이의 이론 중 현대적 놀이이론을 정신분석 이론, 인지발달 이론으로 제시하시오사범교육레포트 , 놀이의 이론 중 현대적 놀이이론을 정신분석 이론 인지발달 이론으로 제시하시오
3) 에릭슨(Erikson)의 놀이理論
Ⅰ.서론
놀이의,이론,중,현대적,놀이이론을,정신분석,이론,인지발달,이론으로,제시하시오,사범교육,레포트
1)정신analysis(분석) 理論(Psychoanalytic theory)
2. 현대적 놀이理論-인지발달理論(
놀이의 이론(理論) 중 현대적 놀이이론(理論)을 정신analysis 이론(理論)과 인지발달 이론(理論)으로 제시하시오
Ⅰ.서론
Ⅱ.본론
1. 현대적 놀이이론(理論)-정신analysis이론(理論)(Psychoanalytic theory)
1)정신analysis이론(理論)(Psychoanalytic theory)
현대 놀이이론(理論)으로는 프로이드와 에릭슨을 중심으로 유아의 정서발달에서 놀이의 역할을 설명(說明)하려고 시도한 정신analysis 이론(理論)이 대표적이다. 정신analysis이론(理論)에 의하면 놀이는 아동의 원망을 충족시켜 주는 중요한 요소이며 아동이 가지고 있는 원망은 자연스럽게 놀이로 표현된다 즉 놀이는 아동이 원하는 바를 표현하여 바라는 것을 충족시키는 수단으로, 아동에게 정신적 자극을 주었던 사건과 관련된 부정적 감정을 제거하는 정화效果(효과)를 가진다. 따라서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더욱 발달된 놀이이론(理論)들이 연구되었는데 이를 현대적 놀이이론(理論)이라고 한다. 더 나아가 아동은 나쁜 경험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입장에 머무르지 않고 놀이를 통해 그 경험을 적극적으로 표출하게 되고, 적극적인 역할을 통해 부정적 감정을 대리인물이나 사물에 전이시킬 수 있게 된다 또한 놀이는 중요한......
2) 프로이드(Freud)의 놀이이론(理論)
3) 에릭슨(Erikson)의 놀이이론(理論)
2. 현대적 놀이이론(理論)-인지발달이론(理論)(Cognitive theory)
1)인지발달이론(理論)(Cognitive theory)
2) 피아제(Piaget)의 놀이이론(理論)
3) 비고츠키(Vygotcky)의 놀이이론(理論)
Ⅲ.conclusion
Ⅳ.출처
놀이의 이론(理論) 중 현대적 놀이이론(理論)을 정신analysis 이론(理論)과 인지발달 이론(理論)으로 제시하시오
[목 차]
Ⅰ.서론
Ⅱ.본론
1. 정신analysis이론(理論)(Psychoanalytic theory)
1) 프로이드(Freud)의 놀이이론(理論)
2) 에릭슨(Erikson)의 놀이이론(理論)
2. 인지발달이론(理論)(Cognitive theory)
1) 피아제(Piaget)의 놀이이론(理論)
2) 비고츠키(Vygotcky)의 놀이이론(理論)
Ⅲ.conclusion
Ⅳ.출처
놀이의 이론(理論) 중 현대적 놀이이론(理論)을 정신analysis 이론(理論)과 인지발달 이론(理論)으로 제시하시오
Ⅰ. 서론
놀이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19세기 중반에 이르러 본격적으로 처음 되었다.